오회당 ()

목차
관련 정보
오회당
오회당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영천시 자양면에 있는 조선후기 오회당 정석현을 추모하기 위해 건립한 강학당. 교육시설.
목차
정의
경상북도 영천시 자양면에 있는 조선후기 오회당 정석현을 추모하기 위해 건립한 강학당. 교육시설.
개설

1975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정면 4칸, 측면 1칸으로 되어 있는 홑처마 맞배지붕의 건물이다.

내용

평면의 구성을 보면 한쪽에 마루 2칸, 다른 한쪽에 방 2칸이 나란히 배열되어 있고, 앞쪽에는 퇴(退)를 두지 않았다. 건물 양측면에는 눈썹지붕을 이어 달아서 방풍판(防風板) 구실을 한다. 이 눈썹지붕 아래에는 마루를 1칸씩 내달아 툇간처럼 개방하였으며, 정면쪽의 하인방 앞에 쪽마루를 길게 설치하였다. 방쪽 쪽마루가 높고 마루 앞 쪽마루는 1단 낮다.

이 건물(建物)은 오회당 정석현(鄭碩玄)을 추모하기 위하여 1727년(영조 3년) 관찰사(觀察使) 권대규(權大規)의 후원으로 건립하였다. 자양면 삼귀리에 위치했던 오회당은 영천댐 건설공사로 1977년 3월 현 위치인 자양면 성곡리로 이전·복원하였다. 소박한 건물로써 지붕의 형태는 맞배지붕 좌우에 눈썹지붕을 덧달아 마치 팔작지붕처럼 보이게 하였는데, 이런 형식의 지붕은 이곳 영천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문화유적총람』중(문화재관리국, 1977)
문화재청(www.cha.go.kr)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한동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