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외연도 상록수림 ( )

목차
관련 정보
보령 외연도 상록수림
보령 외연도 상록수림
식물
생물
문화재
충청남도 보령시 오천면 외연도리에 있는 상록수림.
목차
정의
충청남도 보령시 오천면 외연도리에 있는 상록수림.
내용

196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면적 32,727㎡. 상록수림은 마을 뒷면의 능선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앙에 서낭당이 있다. 이 상록수림 외곽의 식생은 크게 황폐되어 있으나 이 숲은 원상에 가깝게 보존되고 있는 것은 서낭당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숲을 구성하고 있는 상록활엽수종에는 후박나무·동백나무·식나무·보리밥나무·먼나무·무룬나무·돈나무·자금우·붉가시나무·개산초나무·마삭나무·황칠나무 등이 있으며, 담쟁이덩굴·국화으아리·방기·사위질빵·계요등·칡·왕머루·청미래덩굴·노박덩굴·댕댕이덩굴·새머루 등의 상록만경식물이 엉켜 자라고 있다.

또, 낙엽활엽수로서 팽나무·찰피나무·딱총나무·푸조나무·자귀나무·산초나무·누리장나무·고로쇠나무·꾸지뽕나무·산뽕나무·닥나무·꾸지나무·찔레꽃·참빗살나무·두릅나무·붉나무·초피나무·상수리나무·예덕나무·민머귀나무·까마귀밥나무·회나무·실거리나무·자작나무·때죽나무·광대싸리·병아리꽃나무·화살나무·새비나무·쥐똥나무 등도 있다.

이 중 큰 나무로서는 팽나무가 높이 20m, 가슴높이의 줄기지름 1.4m로서 가장 크며, 지름이 1m 이상 되는 나무는 여럿이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천연기념물편(문화재관리국, 1993)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