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화은혜수덕창해수교 ()

목차
신종교
단체
1895년 보호성녀(保護盛女)가 창시한 종교.
목차
정의
1895년 보호성녀(保護盛女)가 창시한 종교.
내용

보호성녀(1855∼?, 전주이씨)는 전라북도 남원의 요촌동에서 출생하여 결혼 후 아들을 낳기 위해 요천천(堯川川)의 용왕에게 1회 3일간, 1개월에 세번씩 10년 동안 기도를 드린 결과 득남하였고 용왕의 영감을 받아 1895년 이 교를 창립하였다.

2대 교주는 부성배, 3대 교주는 김현덕(金賢德)이다. 김현덕은 일명 용화할머니라고 하는데 창교자인 보호성녀의 손녀이며, 24세 때 입교하여 신앙생활을 하다 교주가 되었다.

1935년 전주시 덕진동 1가의 덕진연못가로 이주한 김현덕은 거기에서 20년 동안 구도한 끝에 용왕의 현몽으로 연못가에 법당인 천문각(天門閣)을 짓고 용왕의 계시를 포교하였다. 김현덕이 죽은 뒤 그의 아들이 천문각을 셋집으로 내줌으로써, 신도들은 덕진연못 수문에서 정기기도를 하게 되었다. 현재의 대표는 최정수이다.

한때는 1,000여 명에 이르는 신도들이 있었으나 지금은 몇십명이 있을 뿐이다. 신앙의 대상은 용왕(龍王 : 四海龍王)이다. 용왕은 국가에 중대사가 있을 때 현몽으로 교주인 용화할머니에게 나타났다고 하며, 교법이 9만년을 갈 것이라고 했다고 한다.

실천강령으로 심인(心忍)·정(井)·정심수도(正心修道)를 강조한다. 국태민안과 억조창생의 무사를 빌며 미륵불이 나타나기를 기다리고 있다.

용왕에게 드리는 기도방법은 특이하여 신도들은 각자 3일, 13일, 23일 등 한달에 세번씩 정해진 자신의 날짜에 덕진연못가에서 기도하며, 각 가정에서도 매일 2시에 분홍·노랑·파랑의 플라스틱통에 용화정수(龍華井水)를 떠놓고 치성을 드린다. 경전은 없고 전 교주의 토설(吐說)을 기록하여 실천하고 있다. 현재는 멸실 상태이다.

참고문헌

『한국신종교실태조사보고서(韓國新宗敎實態調査報告書)』(원광대학교종교문제연구소, 1997)
집필자
김홍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