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성 성남리 성황림 ( )

목차
관련 정보
원주 원성 성남리 성황림
원주 원성 성남리 성황림
식물
생물
문화재
강원도 원주시 신림면 성남리에 있는 성황림.
목차
정의
강원도 원주시 신림면 성남리에 있는 성황림.
내용

1962년 12월 3일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면적 6만 3,877㎡. 이 숲은 마을사람을 지켜주는 서낭신이 깃들어 있는 성황림이었으므로 마을사람들이 잘 지켜오며 매년 제사를 지내왔다 한다. 그러나 민속자료로서의 성황림을 보존하기 위하여 천연기념물로 지정한 것이 아니고 온대지방을 대표할만한 낙엽수림이기에 학술연구자료로 지정한 것이다.

이 숲속에서 자라고 있는 나무들은 지난날 이 근처에서 흔히 자라던 나무들이 그대로 남아 있다. 바로 서낭당 뒤에는 높이 29m, 지름 1.3m되는 커다란 전나무가 서 있고, 주변에서 흔히 보이는 수종은 복자기·음나무·졸참나무·층층나무·피나무·가래나무·쪽동백나무·들메나무·야광나무·귀룽나무·옻나무·산돌배나무·느릅나무·산딸나무·고로쇠나무·난티나무·신갈나무 등이 있다.

그 밑에는 박쥐나무·개암나무·오갈피나무·광대싸리·고추나무·두릅나무·산초나무·보리수나무·신나무·누리장나무·올괴불나무·각시괴불나무·조록싸리 등의 관목이 차지하고 있으며, 찔레·복분자딸기·으름·노박덩굴·사위질빵·개머루·큰꽃으아리 등의 덩굴식물이 이리저리 얽혀서 하나의 집단을 만들고 있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천연기념물편-』(문화재관리국, 199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