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병필 ()

의약학
인물
대한제국기 육군 군의, 대한의원 교관, 대한의원 교수 등을 역임한 의사.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목차
정의
대한제국기 육군 군의, 대한의원 교관, 대한의원 교수 등을 역임한 의사.
생애 및 활동사항

1902년 관립의학교 제1회 졸업생 28명 중의 한 사람이다. 1904년 의학교 교관을 역임하던 중 육군 군의보(軍醫補)에 임명되었다가 이듬해 육군 3등군의로 승진되면서 다시 의학교 교관으로 전보발령을 받았다.

1907년 관립의학교가 대한의원 교육부(의육부)로 개편되면서 지석영(池錫永)·유세환(劉世煥)과 함께 정3품 대한의원 교관에 임명되고, 그는 그 해에 다시 3등 주임관(奏任官)이 되었다.

1908년 대한의원의 교수가 되었으며, 한성 내외의 의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의사연구회(醫事硏究會)를 조직하여 총무가 되었다. 이 회의 회장은 김익남(金益南), 부회장은 안상호(安商浩)였다.

그 해 12월 6일 우두실시30주년기념제의 취지서를 작성하여 발표하였다. 1909년 대한의원 교수직을 사임하고 의원을 개업하였다. 이듬해에는 정영택(鄭永澤)과 함께 위생회(衛生會)를 조직하였다.

한편, 대한의사총합소(大韓醫士總合所)의 총무가 되고, 이 회에서 설립, 운영하는 동서의학원(東西醫學院)의 서의학(西醫學) 강사를 역임하는 등 한말 의학교육의 중심인물이었다.

참고문헌

『한국의학사』(김두종, 탐구당, 1979)
집필자
김쾌정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