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애사 ()

목차
관련 정보
건축
유적
문화재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에 있는 조선후기 충무공 이순신의 유덕을 추모하기 위해 건립한 사당. 유교유적.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에 있는 조선후기 충무공 이순신의 유덕을 추모하기 위해 건립한 사당. 유교유적.
개설

1974년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이순신(李舜臣), 유희진(柳希津), 유춘필(柳春泌) 등을 배향하고 있다.

내용

1689년(숙종 15) 당시 정읍 지방 유림(儒林)이 1589년(선조 22) 12월에 정읍현감으로 부임했던 이순신의 유덕(遺德)을 추모하여 이 사우를 건립하였다. 그리고 ‘유애재민(遺愛在民)’에서 ‘유애(遺愛)’를 따와 유애사(遺愛祠)라 이름하였으며 영조 때 사액되었다. 그 뒤 1798년(정조 22)에 유희진, 1854년(철종 5)에 유춘필을 추배하였다.

진산동으로 이건하면서 충렬사(忠烈祠)라 개칭하였다. 1868년(고종 5) 흥선대원군(興宣大院君)의 서원철폐령(書院撤廢令)에 의하여 훼철(毁撤)되고 유지(遺址)에 유허비각을 세우고 단을 만들고 제향해오다가 1963년 수성동에 이순신의 충렬사가 창건됨에 따라 1974년 다시 유애사로 이름하였다.

비각을 세울 때 언덕에다 설단(設壇)했으나 지금은 헐렸고 대신 충무공이순신, 집의공유희진, 주부공유춘필이라고 새긴 비석 3개가 충무공을 중심으로 하여 같은 자리에 나란히 세워져 있다.

참고문헌

『문화유적총람(文化遺蹟總覽)』(문화재관리국, 1977)
문화재청(www.cha.go.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한동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