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하주 ()

목차
식생활
물품
쌀 누룩을 이용하여 빚은 술.
목차
정의
쌀 누룩을 이용하여 빚은 술.
내용

원래 신선들이 마시던 술이라고 하며, 『논형(論衡)』에 만도라는 사람이 신선을 만나서 이 술을 얻어먹었는데 한 잔을 마시니 몇 달 동안 배가 고프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있다. 『동문선』·『색경(穡經)』·『임원경제지』 등에도 기록되어 있다.

만드는 법은 정월 또는 2월에 흰쌀 한 말을 깨끗이 씻어 가루를 만들어 오리알 정도의 단자(團子)를 만든 다음, 볏짚 또는 솔잎을 단자 사이사이에 넣고 짚둥우리 속에 넣어 단단히 봉한 다음 7일 뒤에 꺼내어 껍질을 벗겨버리고 햇볕에 바싹 말려 누룩을 만든다.

3월 초에 흰쌀을 가루로 만들어 찐 뒤 준비하여 놓은 쌀누룩을 넣어서 술을 빚어 단오 무렵에 마시기 시작한다. 누룩의 재료를 밀가루로 하지 않고 흰쌀로 한 점과 술 빚는 기간보다 누룩 빚는 기간이 긴 점이 특징이다.

참고문헌

『임원경제지(林園經濟志)』
『동문선(東文選)』
『논형(論衡)』
『한국식품사회사(韓國食品社會史)』(이성우, 교문사, 1984)
집필자
황병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