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목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평양부윤, 사은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410년(태종 10)
본관
파평(坡平, 지금의 경기도 파주)
주요 관직
평양부윤
목차
정의
조선 전기에, 평양부윤, 사은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생애 및 활동사항

본관은 파평(坡平). 1400년(정종 2) 전중군장군(前中軍將軍) 때, 이방간(李芳幹)의 난을 평정하고 태종이 왕위에 오르는 데 기여한 공으로 1401년(태종 1)에 익대좌명공신(翊戴佐命功臣) 4등에 책록되었다.

그 해 4월에 이무(李茂)의 추천으로 지합주사(知陜州使)로 임명되었으나 불만을 품고 임지로 떠났다. 임지인 합주에서 몽계사(夢溪寺)의 백종법회를 금지시키고 많은 양곡을 빼앗아버린 죄로 탄핵을 받았다. 1403년 태종 즉위에 협력한 공으로 원평군(原平君)으로 봉작되었다.

1405년 9월에 천추사(千秋使)가 되어 명나라에 갔다왔고, 1407년에 평양부윤이 되었다. 1409년 9월에 사은부사로 명나라에 갔다왔다. 그 해 10월에 민무구(閔無咎)·민무질(閔無疾) 옥사에 관련되어 사천으로 유배되었다가, 다음해 유배지에서 처형되었다.

참고문헌

『정종실록(定宗實錄)』
『태종실록(太宗實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