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림지 ()

제천 의림지와 제림
제천 의림지와 제림
산업
유적
국가유산
충청북도 제천시 모산동에 있는 고대 저수지.
이칭
이칭
임지(林池)
유적
건립 시기
삼국시대 말기~통일신라시대
관련 국가
신라
관련 인물
우륵, 정인지, 김이만
둘레
1.8㎞
깊이
8~13m
면적
151,470㎡[호수 면적]
소재지
충청북도 제천시 모산동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의림지는 충청북도 제천시 모산동에 있는 고대 저수지이다. 산곡형 저수지로 축조 시기에 대해서는 삼한시대 축조설, 우륵 축조설, 정인지 축조설 등이 있다. 두 차례에 걸쳐 이루어진 지질학적 학술 조사의 결과로는 AD 800~900년인 삼국시대 말기~통일신라시대에 축조된 것으로 본다. 고대 수리 시설 중에서 오늘날까지 폐기된 적 없이 사용되고 있는 유일한 것이다. 수리 시설만이 아니라 노송과 누정 그리고 호수가 어우러진 경관이 뛰어나 명승으로 지정되어 있다.

정의
충청북도 제천시 모산동에 있는 고대 저수지.
발굴 경위 및 결과

1999년과 2009년에 정밀 학술 조사를 실시하였으나 체계적인 발굴 조사는 없었다. 다만 1972년 홍수 때 제방의 한 부분을 인위적으로 파괴하여 배수한 적이 있는데, 이때 제방의 구조가 일부 드러나 부엽공법(敷葉工法)으로 제방을 쌓았음이 확인되었다.

건립 경위

제천(堤川)이라는 지명의 언어학적 해석을 통한 삼한시대 축조설, 전설 및 관련 유적을 근거로 한 신라 진흥왕(眞興王) 때 우륵(于勒) 축조설 등이 있으나 건립 경위는 명확하지 않다. 이후 조선시대 정인지(鄭麟趾) 축조설이 있는데, 이는 축조가 아닌 보수였던 것으로 보인다.

변천

의림지는 해발 300m가 넘는 고지대에 있는 산곡형(山谷型) 저수지라서 혁파를 통해 얻는 이득이 크지 않고 또 몽리 지역 자체가 의림지에 전적으로 의지하는 구조라 건립 이후 오늘날까지 폐기되거나 큰 변화 없이 유지된 것으로 보인다.

형태와 특징

고대 수리 시설 중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저수지로 담수량이 많고 주1도 대단히 크다. 아울러 주변에 뛰어난 경관을 갖추고 있어 농업 이외의 기능을 많이 갖고 있다. 노송과 물이 잘 어우러져서 볼거리와 휴식처를 제공하는데, 조선 중반부터 누정(樓亭)과 시문학을 포함한 호수(湖水) 문화를 꽃피웠다. 그리고 관개 방식에서 수원과 보조 못의 이중 수리 체계가 확인되는데, 이는 다른 전통 수리 시설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매우 귀중한 수리사적 자료이다.

둘레는 1.8㎞, 깊이는 8~13m이고, 호수 면적은 15만 1470㎡, 몽리면적은 약 2.97㎢[300정보]이다. 2006년 12월 4일 제천 의림지와 제림이 명승으로 지정되었다.

의의 및 평가

의림지는 국내 고대 저수지 중에서 유일하게 형태와 기능을 유지한 채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는 수리 시설이다. 특히 수원과 보조 못의 이중 수리 체계는 한국 수리사에서 보기 드문 유산으로 학술적 가치 또한 크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의림지유산과 농경문화』(세명대학교 지역문화연구소, 제천문화원, 2013)
『의림지정밀기초조사』(충북대박물관, 제천시, 2000)

논문

김종수, 「15-19세기 의림지의 관개·수리시설 연구」(『한국전통문화연구』 18,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문화연구소, 2016)
김재호, 「제천 의림지의 수리사적 특징과 의의」(『민속학연구』 32, 국립민속박물관, 2013)
양기석, 「제천 의림지의 역사성과 가치」(『중원문화연구』 14, 충북대학교 중원문화연구소, 2010)
주석
주1

논밭 따위가 저수지, 보, 양수장과 같은 관개 시설에 의하여 물을 받게 되는 면적.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