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인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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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이나 추상적 개념과 같은 인격이 없는 대상에 인격을 부여하여 표현하는 수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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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사물이나 추상적 개념과 같은 인격이 없는 대상에 인격을 부여하여 표현하는 수사법.
내용

좀 엄밀히는 생명이 없는 무생물을 생명이 있는 것으로 표현하는 활유법(活喩法)의 하위 부류이지만, 의인법과 활유법의 구별이 엄격하게 그어지는 것은 아니므로, 대개 활유법과 같은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의인법의 예를 든다면, “조국을 언제 떠났노/파초의 꿈은 가련하다.”(金東鳴의 芭蕉에서)나 “모든 산맥들이/바다를 연모해 휘달릴 때에도”(李陸史의 曠野에서) 등을 들 수 있는데, 여기서 각기 ‘파초’와 ‘산맥들’이 생명화되고 인격화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의인법은 한 문장 속에서 인격이 없는 대상에다가 인격을 부여하여 표현하는 경우 이외에 「토끼전」·「장끼전」·「이솝우화」 등에서처럼 한 작품 전체가 의인화된 것도 있다.

의인법은 고대의 활물론(活物論) 및 범신적(凡神的) 자연관에서 비롯된 것인데, 이러한 이유로 특히 신화·전설·민담·우화·동화 등에 많이 나타난다.

참고문헌

『대학작문(大學作文)』(교양교재편찬위원회, 서울대학교출판부, 1984)
『문학개설(文學槪說)』(박철희, 형설출판사, 1983, 개정판)
『문장개론(文章槪論)』(조병춘, 형설출판사, 1980)
『문장개론(文章槪論)』(황희영·구인환·윤재천·김해성, 새문사, 1980)
『현대문장론(現代文章論)』(조병화·서동철, 민중서관,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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