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평 ()

구비문학
인물
조선 후기에, 전주판관, 황주목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준여(準汝)
계서(溪西)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72년(영조 48)
사망 연도
1839년(헌종 5)
본관
한산(韓山, 지금의 충청남도 서천)
정의
조선 후기에, 전주판관, 황주목사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한산(韓山). 자는 준여(準汝), 호는 계서(溪西). 할아버지는 군자감정 이산중(李山重)이고, 아버지는 예조참판 이태영(李泰永)이며, 이도영(李道永)에게 입양됐다.

집안은 노론으로 혜경궁홍씨의 외척이다. 부인 풍산 홍씨는 효행으로 이름이 높아 정려된 바 있다.

생애 및 활동사항

1810년(순조 10)사마시에 급제했다. 전주판관 및 황주목사를 지냈다.

태인현감을 지낸 심능숙(沈能淑)과 교우관계를 맺었다. 1795(정조 19) 24세에 사도세자의 무덤이 있는 수원으로 가서 혜경궁홍씨의 회갑잔치에 참여했다는 내용의 국문체 기행문인 「화성일기(華城日記)」를 지었다. 생부 이태영의 행적을 주요내용으로 삼아 104편의 설화를 모은 『과정록(過庭錄)』을 남겼다.

『계서잡록』과 『계서야담』은 동생인 이희준(李羲準)의 편저로 알려졌으나 두 사람의 호가 바뀌어 잘못 전해졌을 가능성 때문에 이희평의 편저라는 설도 있다.

참고문헌

『한산이씨족보(韓山李氏族譜)』
『한산문헌총서』(한산문헌총서편찬위원회, 대전 농경출판사, 1981)
『조선후기 문헌설화의 연구』(조희웅, 형설출판사, 1980)
「계서 이희평 문학 연구」(이현택, 국민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8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