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이오 ()

목차
관련 정보
교은문집 / 시
교은문집 / 시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동지춘추관사, 예문관대제학, 지공거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수가(粹可)
교은(郊隱), 우곡(愚谷)
시호
문정(文定)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347년(충목왕 3)
사망 연도
1434년(세종 16)
본관
진주(晉州)
주요 관직
예문관대제학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 전기에, 동지춘추관사, 예문관대제학, 지공거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진주(晋州). 자는 수가(粹可), 호는 교은(郊隱) · 우곡(愚谷). 아버지는 찬성사 정신중(鄭臣重)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374년(공민왕 23) 문과에 급제하여, 1376년(우왕 2) 예문관검열이 된 뒤, 삼사도사, 공조 · 예조의 정랑, 전교부령(典校副令) 등을 역임하였다.

1394년(태조 3) 지선주사(知善州事)가 되었고, 1398년 9월 이첨(李詹) · 조용(趙庸) 등과 함께 군왕의 정치에 도움이 될만한 경사(經史)를 간추려 올리고, 곧 봉상시소경(奉常寺少卿)이 되었다. 1398년 조준(趙浚) · 하륜(河崙) 등과 함께 『사서절요(四書節要)』를 찬진(撰進)하였다.

1400년(정종 2) 성균관악정(成均館樂正)이 되었으며, 병조의랑(兵曹議郎), 예문관의 직제학, 사성을 역임하였다. 1403년(태종 3) 대사성으로 승진하였고, 1405년 3월에 김과(金科)와 함께 생원시를 관장하였다. 1409년 병서습독제조(兵書習讀提調)를 거쳐 동지춘추관사를 겸임, 『태조실록』의 편찬에 참여하였다.

1413년『태조실록』 편찬에 대한 노고로 예문관대제학이 되면서 지공거(知貢擧)를 겸하였다. 1418년 72세로 치사(致仕)하였다. 세종이 즉위하자 태실증고사(胎室證考使)가 되어 진주 각처를 다녔고, 속현인 곤명(昆明)을 태실소로 정하게 하였다. 노성(老成)한 덕이 있다 하여 숭정대부(崇政大夫)에 올랐다.

젊어서는 이색(李穡) · 정몽주(鄭夢周)의 문인과 교유하였고 늙어서는 성석린(成石璘) · 이행(李行) 등과 교유하였다. 특히 그는 시(詩)에 재능이 뛰어났다 한다. 영의정에 추증되었으며, 저서로는 『교은집』 · 『화약고기(火藥庫記)』가 있다. 시호는 문정(文定)이다.

참고문헌

『태조실록(太祖實錄)』
『태종실록(太宗實錄)』
『세종실록(世宗實錄)』
『야은일고(野隱逸稿)』
『기우집(騎牛集)』
『해동잡록(海東雜錄)』
『진주정씨족보(晉州鄭氏族譜)』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