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자관 ()

이채 초상
이채 초상
의생활
물품
조선시대, 사대부가 편복 차림에 착용하던 관모.
이칭
이칭
정자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정자관은 조선시대 사대부가 편복 차림에 착용하던 관모이다. 정자관은 성리학의 기초를 마련한 정자(程子)를 숭배하는 마음에서 조선에서 독자적으로 만들어 썼던 관모로서, 앞트임이 있는 직선적인 외형의 이중관 구조였으나 19세기 후반에 앞트임이 봉합되고 곡선적인 외형의 이중관 또는 삼중관 구조로 변화되었다. 20세기에 이르러 매우 곡선적인 외형으로 변화되어 현존 유물과 같은 형태로 남게 되었다.

정의
조선시대, 사대부가 편복 차림에 착용하던 관모.
연원 및 용도

정자(程子)는 북송의 유학자 명도(明道) 정호(程顥)와 이천(伊川) 정이(程頤) 형제를 가리키는데, 정자관(程子冠)은 정자가 쓴 관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명칭이다. 정자관은 조선시대 대표적인 편복 관모로서 『미암일기(眉巖日記)』, 『청강선생후청쇄어(淸江先生鯸鯖瑣語)』, 『학봉집(鶴峯集)』, 『담헌서(湛軒書)』, 『경도잡지(京都雜志)』, 『무오연행록(戊午燕行錄)』 등에 평상시 쓰는 관모로 언급되어 있다. 조선에서는 정자관을 『군신도상(君臣圖像)』, 『삼재도회(三才圖會)』, 『이정전서(二程全書)』 등에 있는 정자도상에서 정자가 쓰고 있는 관모를 모방하여 만들어 썼다. 정자관은 주로 집안에서 도포 · 심의 · 난삼 등을 입을 때 썼는데, 규장각 각신(閣臣)의 관모, 관례(冠禮)의 초가관, 상례(喪禮)의 습의로도 사용되었다.

형태 및 변천

정자관은 정자도상의 관모를 모방하여 제작되었으므로 19세기 전반까지는 높은 내관과 낮은 외관으로 이루어진 이중관 구조로서 앞트임이 있는 직선적인 외형이었다. 그 모습은 박세채(朴世采), 윤봉구(尹鳳九), 서직수(徐直修), 이채(李采), 홍직필(洪直弼)의 초상에서 볼 수 있다. 19세기 후반에 외관에 있던 앞트임이 봉합되고 곡선적인 외형의 이중관으로 변화되었는데, 우당(愚堂)과 민상호(閔商鎬)의 초상에서 볼 수 있다. 이 시기에 3단으로 겹쳐 만든 삼층관(3층 정자관)이 출현하였다. 20세기에 접어들어 모서리가 뾰족할 정도로 곡선적인 산(山)자 모양으로 변화되었는데 흑백 사진과 유물, 그리고 채용신이 그린 정자관 초상에 잘 남아 있다.

의의 및 평가

정자관은 곧고 유려하게 흐르다가 힘차게 솟아오르는 조형미가 돋보이는 관모로서, 조선시대 전 시기에 걸쳐 착용되다가 그 제작 기술이 오늘날까지 전승되고 있는, 조형성 · 상징성 · 역사성을 두루 갖춘 소중한 복식 문화유산이다. 조선시대 사대부들은 대학자 정자의 사상과 학문을 닮고자 하였으므로 정자관을 유학자로서의 삶의 철학과 자세, 양반 신분을 상징하는 복식 기호로 삼았다. 조선 후기에 이르러 곡선적인 복식미를 선호하는 경향과 위엄 있고 화려한 관모로 권세를 과시하려는 심리 등이 반영되어 직선적인 정자관에서 벗어나 조선 고유의 곡선미가 더해진 정자관이 탄생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논문

이주영, 「18세기 이후 통신사 편복 관모에 관한 고찰」(『조선통신사연구』 23, 조선통신사학회, 2017)
이주영, 「조선후기 정자관(程子冠)의 용도와 형태」(『복식』 68-5, 한국복식학회, 2018)
이주영, 「조선시대 정자관의 형태 변화 양상과 배경」(『선비의 멋, 갓』, 국립대구박물관, 2020)
관련 미디어 (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