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수 ()

목차
가족
개념
남자가 자기 동생의 부인을 가리키는 친족용어. 계수.
이칭
이칭
계수(季嫂)
목차
정의
남자가 자기 동생의 부인을 가리키는 친족용어. 계수.
내용

계수(季嫂)라고도 한다. 동생의 아내이기 때문에 손아랫사람이고, 상하연령에 의하여 존대어를 사용하는 상하질서에 의하면 제수에 대하여 반말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동생의 아내이기 때문에 사돈의 예우를 하여야 하므로 제수에게는 반말을 할 수 없다.

제수의 처지에서는 시집온 여자이기 때문에 시동생·시누이를 포함하여 모든 사람에게 존대어를 쓰기 때문에 자기를 제수라 부르는 남편의 형님인 아주버니에게는 존대어를 사용하지만, 특히 시아주버니는 시아버지 다음가는 시가의 어려운 어른이어서 각별한 존대어를 사용한다.

흔히, 시아주버니와 제수는 서로 대면을 기피하는 관계에 있어 한 자리에 있지 않는다. 부득이 대화할 기회가 있으면 상호 존대어를 사용하고 어려워하는 특수한 관계에 있다.

참고문헌

『한국(韓國)의 친족용어(親族用語)』(최재석, 민음사, 1988)
「한국(韓國)의 친족명칭(親族名稱)」(이광규, 『연구논총』 1, 1971)
「한국인(韓國人)의 친족호칭(親族呼稱)과 친족조직(親族組織)」(최재석, 『아세아연구』6-2, 1963)
집필자
이광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