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성균관사예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향보(享父)
송월(松月), 만취정(晩翠亭)
이칭
송월정(松月堂), 만취(晩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평양(平壤)
주요 관직
사예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조선 전기에, 성균관사예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평양(平壤). 자는 형보(亨父), 호는 송월(松月, 松月堂) 또는 만취(晩翠, 晩翠亭). 조연(趙璉)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조윤선(趙允璿)이고, 아버지는 의정부찬성사 조호(趙瑚)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생원시를 거쳐 1401년(태종 1) 증광문과에 동진사(同進士)로 급제하였다. 1406년 병조정랑, 1409년 내섬시소윤(內贍寺少尹) 재직 중에 이웃과 불화한 사건으로 파면되고, 다시 태종의 민무구(閔無咎) 제거와 관련되어 서형(庶兄) 조희민(趙希敏)과 아버지 조호가 사사(賜死)될 때 연루되어 이후 30여년간 금고생활을 하였다.

세종대 후기에 그 재주를 아낀 세종에 의하여 성균관사예로 서용되고, 이후 집현전학사를 지도하였다. 학문에 정진하여 명성이 있었고, 특히 한유(韓愈)의 글에 정통하였다.

그는 “총명한 것이 많이 읽는 것만 못하다. 나는 모든 글에 있어서 반드시 백 번씩 읽었다. 이리하여 비록 늙었으나 잊혀지지 않는다.”라고 하면서 후학에게 독서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등 당시의 학문진흥에 공헌하였다.

참고문헌

『태종실록(太宗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해동잡록(海東雜錄)』
『대동야승(大東野乘)』
『국조인물지(國朝人物志)』
「태종(太宗代)의 외척제거(外戚提擧)에 대(對)하여」(김성준, 『역사학보(歷史學報)』 17·18합집, 196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