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륜 ()

풍옥헌유고
풍옥헌유고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대흥현감, 호조좌랑, 평택현감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경지(景至)
풍옥헌(風玉軒), 만귀(晩歸)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55년(명종 10)
사망 연도
1612년(광해군 4)
본관
풍양(豊壤)
주요 관직
호조좌랑|평택현감
정의
조선 후기에, 대흥현감, 호조좌랑, 평택현감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풍양(豊壤). 자는 경지(景至), 호는 풍옥헌(風玉軒)·만귀(晩歸). 조팽(趙彭)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홍문관전한 조종경(趙宗敬)이고, 아버지는 홍문관응교 조정기(趙廷機)이며, 어머니는 관찰사 강욱(姜昱)의 딸이다. 처는 동래정씨(東萊鄭氏)로 현감 정선복(鄭善復)의 딸이다. 성혼(成渾)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1579년(선조 12) 사마시에 합격하여 진사가 되고, 1584년에 경기전참봉(慶基殿參奉)에 제수되었으며, 1590년에 선릉참봉(宣陵參奉)을 역임하였다. 임진왜란 중 선공감역(繕工監役)에 임명되었으나 곧 해직되고, 1601년 동몽교관(童蒙敎官)으로 복직되었다.

1604년 대흥현감에 제수되었다가 1607년에 파직되었고, 1609년(광해군 1) 호조좌랑으로 기용되었다가 1611년에 평택현감이 되었다. 1612년 신율(申慄)이 황혁(黃赫)과의 오랜 원한으로 역옥(逆獄)을 일으켰는데 이에 연루되어 옥중에서 죽었다.

성혼의 문하에서 단아한 행실로 인해 명성을 얻었으며, 경학에도 조예가 있어 그가 집무하는 관아에서 여러 동문들과 함께 『우계집(牛溪集)』을 편집, 출간하였다. 병조참판에 추증되고, 서천의 건암서원(建巖書院)에 제향되었다.

참고문헌

『광해군일기(光海君日記)』
『인조실록(仁祖實錄)』
『사마방목(司馬榜目)』
『명재유고(明齋遺稿)』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