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의두대형 ()

목차
고대사
제도
고구려시대의 관명.
목차
정의
고구려시대의 관명.
내용

고구려의 초기 관계조직에는 보이지 않으며, 4세기 이후 왕권의 전제화과정에서 새롭게 관계조직을 정비함에 이르러 마침내 고구려 후기에는 14관등 중 제5위 관등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대대로(大對盧)·태대형(太大兄)·울절(鬱折)·태대사자(太大使者)와 함께 고구려 최고의 신분과 계급을 이루어, 이들과 함께 국가의 중대사를 맡고 정사를 의논하며, 병사를 징발하고 관작을 주는 일을 담당하였다.

또한, 조의두대형 이상의 관등을 가진 자만이 최고의 무관직인 대모달(大模達)에 임명될 수 있었다. 본래 ‘조의’는 3세기 이전 고구려의 초기 관계조직의 하위직의 하나였는데 고구려 후기에는 사라지고, 조의두대형에만 그 흔적이 보인다.

태대형·대형 등과 같이 연장자·족장의 성격을 지닌 ‘형’에서 파생되어 나온 것이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한원(翰苑)』
「고구려·신라(高句麗·新羅)의 관계조직(官階組織)의 성장과정(成立過程)」(김철준, 『이병도박사화갑기념논총(李丙燾博士華甲紀念論叢)』, 1956 ; 『한국고대사회연구(韓國古代社會硏究)』, 지식산업사)
「高句麗官位制とその展開」(武田幸男, 『朝鮮學報』86, 1978)
집필자
김용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