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전권 ()

목차
관련 정보
조전권
조전권
원불교
인물
일제강점기 중앙선원부원장, 동산선원원장, 중앙훈련원장 등을 역임한 원불교인. 전무출신(專務出身).
이칭
공타원(空陀圓)
이칭
옥순(玉順)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1909년
사망 연도
1976년
본관
미상
출생지
전라북도 김제시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중앙선원부원장, 동산선원원장, 중앙훈련원장 등을 역임한 원불교인. 전무출신(專務出身).
내용

본명은 옥순(玉順). 호는 공타원(空陀圓).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김제 출신. 아버지는 송광(頌廣)이며, 어머니는 최공엽(崔工燁)이다. 13세에 보통학교를 졸업하고 전주 기전여학교에 입학하였으나 가정형편으로 중단하였다.

18세 때 독실한 개신교신자였던 아버지가 소태산(少太山)박중빈(朴重彬)의 제자가 된 것을 알고 아버지를 찾으러 원불교중앙총부에 왔다가 소태산의 제자로 출가하여 전무출신이 되었다.

그 뒤 총부공양원 · 서울교당공양원 및 남부민교당 · 초량교당 교무, 초량교당 총부교감 · 교화부장 · 순교감, 중앙선원부원장 · 동산선원원장 · 중앙훈련원장 등을 역임하였다. 1945년에 수위단원(首位團員)에 피선되었으며, 1950년 여자로서 처음으로 교무부장으로 부임했다.

특히, 그녀의 설교는 듣는 이의 감동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뛰어나 ‘설통(說通)’ 또는 ‘좋다보살’로 불리기도 하였다. 원불교 첫번째의 정녀전무출신 · · 여자출가위(女子出家位)로서 원불교와 역사를 같이한 산 증인이었다.

참고문헌

『공타원종사문집(空陀圓宗師文集)』-행복자(幸福者)는 누구인가-(원불교출판사, 1979)
『원광(圓光)』49(원불교원광사, 1976.6.)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