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전의구결 ()

목차
관련 정보
주역전의
주역전의
언어·문자
문헌
『주역』의 본문에 한글로 구결을 달아 1466년에 간행한 구결서.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주역』의 본문에 한글로 구결을 달아 1466년에 간행한 구결서.
내용

권두 서명의 다음에 ‘康寧殿口訣(강녕전구결)’이라 써 있고, 『세조실록』에 왕이 친히 『주역』의 구결을 확정하여 『주역구결』을 반포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므로, 이 책은 세조가 구결을 달아서 1466년(세조 12)에 간행한 것이라 생각된다.

원간본은 을해자로 되어 있는데, 현재 권1∼3, 권4∼6, 권16∼18 3책이 연세대학교 도서관, 권20 1책이 국립중앙도서관 일산문고, 권21 1책이 서울대학교 도서관 일사문고에 소장되어 있다. 이것을 복각한 책은 전질인 24권 12책이 일본의 궁내청 서릉부(宮內廳書陵部)에 전한다.

지질 등으로 미루어서 복각본도 15세기말에서 16세기초 사이에 간행된 것으로 추정된다. 구결에는 방점과 각자병서가 없고 ㅿ, ㆁ이 정확하게 사용되었으므로 15세기 이후의 언해서에 나타난 구결의 한글표기와 일치한다.

그런데 이 책의 구결은 한문으로 된 『주역전의대전(周易傳義大全)』의 난상(欄上)에도 인쇄되어 있는데, 먹빛 등으로 미루어서 구결만 새로 각판하여 추가로 인쇄한 것으로 추정된다.

15세기 말의 각본으로 보이는 이 『주역전의대전구결』은 현재 권16·17은 일본의 궁내청 서릉부, 권20·21은 서울의 한 개인이 소장하고 있다. 이들 책의 구결은 국어사연구와 경서연구의 자료가 된다.

참고문헌

「중세어(中世語)의 한글자료(資料)에 대한 종합적(綜合的)인 고찰(考察)」(안병희, 『규장각』3, 1979)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안병희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