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본부한인청년동맹 ()

목차
근대사
단체
1927년 11월 중국 상해(上海)에서 조직된 애국청년운동단체.
목차
정의
1927년 11월 중국 상해(上海)에서 조직된 애국청년운동단체.
내용

광둥(廣東)혁명청년회·우창(武昌)혁명청년회·북경(北京)한인청년회·상해한인청년회 등의 대표들이 모여 결성하였다. 중국본토 및 만주지방에 있는 모든 한인청년조직을 총망라하는 유일전선을 구축하기 위해 1927년 11월 8일 창립대회를 개최하였다.

이 대회에서 조선청년운동의 총본영인 조선청년총동맹의 1지대(支隊)로서의 임무를 수행하고 만주청년단체와 제휴해 속히 중국한인청년총기관을 조직하기로 결의하였다. 또한 조선의 독립과 세계혁명이론 및 실질적인 전술의 수립을 꾀한다는 강령을 채택하였다.

그리고 중앙집행위원장 및 정치·문화부 담당에 김기진(金基鎭), 서무부에 이관수(李寬洙)·정태희(鄭泰熙), 재무부에 엄항섭(嚴恒燮), 선전·조직부에 정원(鄭遠), 조사부에 안우(安愚) 등이 선임되었다. 결국 이 대회의 결의에 의해 정원을 1928년 1월 만주로 파견해 만주의 각 청년단체들과 접촉하게 하였다.

마침 만주에서도 이미 1927년 8월에 해림(海林)에서 개최한 남북청년단체대표협의회 이래 통합운동을 벌이고 있었기 때문에 전중국의 한인청년운동기관을 결성한다는 점에 있어서는 이견이 있을 수 없었다.

이에 중국본부한인청년동맹 소속 정원과 남만청년총동맹 집행위원장인 한철(韓哲)이 창립을 준비하여 1928년 4월 발기대회를 개최하였다.

북만청년총동맹·남만청년총동맹·송강(淞江)청년총동맹·합장(哈長)청년동맹·여신(麗新)청년동맹·동만청년총동맹 등과 더불어 같은 해 5월 재중국한인청년동맹을 결성, 이에 흡수되었다.

참고문헌

『한국공산주의운동사(韓國共産主義運動史)』4(김준엽·김창순, 고려대학교아세아문제연구소, 1974)
『한국독립운동사(韓國獨立運動史)』4(국사편찬위원회, 1968)
『朝鮮民族運動年鑑』(在上海日本領事館警察部, 東文社書店, 1946)
『北滿地方思想運動槪況』(朝鮮總督府警務局, 1929)
『高等警察要史』(慶尙北道警察部, 1934)
집필자
정원옥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