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비기사 ()

목차
사회구조
개념
흙을 제거하거나 이동시키고 도로를 포장하는 중장비를 운전하는 전문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흙을 제거하거나 이동시키고 도로를 포장하는 중장비를 운전하는 전문가.
내용

중장비기사로는 기중기운전원·굴삭기운전원·항타기조작원·도로포장기계운전원·불도저운전원 등이 있다.

(1) 기중기운전원

대형 건설작업현장, 토목공사현장, 항만하역현장, 운송 및 창고업체현장, 건설기계 임대업체 현장 등에서 과중량 화물을 들어올려 상하 또는 좌우로 위치를 이동시키는 작업을 하는 기중기를 운전한다.

기중기의 대표적인 종류로는 타워크레인(tower crane)·크롤러크레인(crawler crane)·트럭크레인(truck crane)이 있다. 타워크레인운전원은 탑 꼭대기에 설치된 조정실에서 조정간의 레버를 밀거나 당겨 붐(boom)을 확장시키거나 움츠림으로써 갈고리를 상하로 이동시킨다.

이런 작업을 반복하여 건설중인 건물 꼭대기에 건축자재를 끌어올리거나 이동시킨다. 트럭크레인운전원은 차를 운전하여 작업장까지 몰고가서 조종장치를 조작하여 짐을 인양, 이동하여 목표위치에 내려놓는다. 이때 운전원은 조종실 밖에 있는 감독이나 신호원의 수신호에 따라야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다.

크롤러크레인운전원은 지대가 험한 곳이나 습지와 같은 곳에서 기중작업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때 사용한다. 운전원의 작업은 다른 기중기운전원의 작업과 비슷하다.

기중기운전원 관련 자격증으로는 1982년 기중기기능사 2급으로 신설되어 1983년 기중기운전기능사 2급이 되었다가 1991년 다시 명칭을 변경한 기중기운전기능사가 있다. 기중기운전기능사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며 1994년부터 1998년까지 이 자격증을 취득한 자의 수는 2만3935명이다.

기중기운전원은 주로 건설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건설기계 제조업체, 부품판매업체, 정비업체 등으로 진출하며, 그 밖에도 각종 생산업체, 광산, 항만, 하역업체, 시·도 건설사업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기중기 등록현황을 보면 1993년 5,211대, 1994년 5,504대, 1995년 6,457대, 1996년 7,344대, 1997년 7,875대로 1990년대에 들어서서 매년 지속적인 등록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2) 굴착기운전원

굴착기운전원은 흙·암석·모래·석탄 등을 특정한 목적에 사용하고자 파내거나 운반하기 위하여 필요한 동력기계를 운전한다. 운전원은 조종실에서 각각의 작동레버를 작동시켜 기계에 부착된 장비인 붐·암(arm)·버킷(bucket) 등을 작동시킨다. 이렇게 하여 장비의 상부 선회체가 선회하면서 운반물체를 이동시킨다.

(3) 항타기조작원

대형건물이나 교량의 교각공사 또는 항만 부두시설 건설 때 기초공사로서 파일(말뚝)을 박기 위하여 항타기라는 기계를 조작한다. 항타기조작원은 말뚝을 세워놓고 항타기를 조작하여 타격을 가함으로써 말뚝을 땅에 삽입하는 작업을 한다. 항타기조작원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기계로는 드롭해머(drop hammer)·디젤해머(diesel hammer)·진동해머가 있다.

(4) 도로포장기계운전원

골재·석분 등을 건조하고 가열해서 아스팔트를 제작하고 제작된 아스팔트를 운반하고 살포하며 다지는 일이 주된 업무이다. 아스팔트 제작을 위해서는 아스팔트 믹싱플랜트가 사용되고, 운반하여 살포하는 작업에는 아스팔트 피니셔와 아스팔트 디스트리뷰터라는 기계가 사용된다. 운전원은 운전석에서 핸들과 버튼을 조정하여 작업을 수행한다.

(5) 불도저운전원

불도저란 땅파기, 흙의 운반, 땅 고르기를 하는 건설기계장비를 말한다. 불도저운전원은 불도저 시동점검을 마친 뒤 엔진을 시동하여 땅을 파거나 흙을 고르거나 분배한다. 작업이 완료되면 기계의 결함부분을 점검한다.

중장비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특별한 학력이 요구되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중학교졸업 이상이면 업무수행이 가능하다. 현재 중장비기사만을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기관은 없고 공업고등학교나 직업훈련원에서 관련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

또 사설학원을 통해서도 단기훈련을 마치고 자격증이나 면허증을 취득하기도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개인업체 및 건설회사에서 숙련된 운전원의 감독하에 운전기능을 습득해 나간다.

중장비기사는 광범위하게 취업이 이루어지는데, 일반적으로 항만·주택·대형아파트단지·공장·지하철공사현장 등 건설업체에 고용된다. 관련단체로는 대한중기협회·대한건설협회·한국중기인정직업훈련원이 있다.

참고문헌

『중장비관계법규』(윤용진, 집현사, 1985)
『중기운전기능사학과』(최찬수, 일진사, 1986)
『한국직업사전』(노동부 중앙고용정보관리소, 1999)
집필자
곽해선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