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산실기 ()

목차
유교
문헌
조선시대 때의 학자, 이운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50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시대 때의 학자, 이운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50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2권 1책. 목판본. 1850년경에 후손 희원(羲遠)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김황(金榥)의 서문이, 권말에 희원의 발문이 있다. 경상북도 안동의 간재종댁(艮齋宗宅)에 있다.

권1에 시 3수, 유묵 1점, 권2에 부록으로 행장·묘갈명·갈명후지(碣銘後識)·묘지명·도산서원사림정본관문(陶山書院士林呈本官文)·도산서원원의(陶山書院院議)·도산서원현판문(陶山書院懸板文)·도산서원사림서(陶山書院士林書)·행략·행략후보(行略後補)·수갈고유문(竪碣告由文)·입석일기발(立石日記跋)·유적발(遺蹟跋)·유적후서 각 1편, 만사 3수, 제문 2편, 면례시기사(緬禮時記事)·면례시만사 15편, 제문 4편, 이갈고유문(移碣告由文) 1편, 유묵후서 1편, 석역소임원분정명단(石役所任員分定名單)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3수에 불과하며, 「가대인수연시(家大人壽筵詩)」·「복차기로회운(伏次耆老會韻)」·「태평시대강구연월(太平時代康衢烟月)」 등이다. 유묵은 오륜(五倫)에 관한 내용이다.

그 밖에 임진왜란 당시 도산서원의 서적을 지하에 묻고, 전답 및 노비의 문서를 전부 감추고, 이황의 위패를 청량산 심곡에 옮긴 다음 매일 분향한 사실 등이 기록되어 있어, 이황을 깊이 흠모하였음을 알 수 있다.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