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탕폭포 ()

직탕폭포
직탕폭포
자연지리
지명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장흥리에 한탄강 줄기를 따라 있는 폭포.
이칭
이칭
직탄폭포
정의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장흥리에 한탄강 줄기를 따라 있는 폭포.
개설

직탄폭포(直灘瀑布)라고도 한다.

자연환경

폭 약 50∼60m, 또는 80m 정도로 소개되며 높이 약 3∼5m의 폭포가 수직으로 떨어져 일반적인 폭포들과 같이 폭보다는 높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넓이가 높이에 비해 큰 특이한 형태이며 그 모양이 특이한 一자형 폭포를 이루어 철원8경의 하나가 된다.

형성 및 변천

이 일대는 철원용암대지의 일부로서 추가령열곡(楸哥嶺裂谷)을 따라 분출한 용암이 평평한 대지를 만들었다. 임진강의 지류인 한탄강이 용암대지를 침식하여 흐른다. 이 용암대지는 신생대 말에 해당하는 제4기에 평강에서 남서쪽으로 3km에 위치한 오리산(454m)을 중심으로 열하 분출한 현무암이 구조선을 따라 분출되어 이른바 철원ㆍ평강 용암대지를 형성하였으며, 이 용암은 열곡을 따라 북쪽으로는 남대천을 따라 북한의 강원도 고산군 북부일대까지, 남쪽으로는 한탄강과 임진강을 따라 경기도 파주시 파평면 일대까지 흘러내렸다.

이후 침식력이 작용함에 따라 용암대지를 수직으로 계곡을 형성하며 깎아내렸기 때문에 한탄강은 깊이 40m에 이르는 협곡을 형성하는 곳도 있다. 현무암이 기둥모양으로 갈라져나간 주상절리(柱狀節理)의 절벽이 한탄강계곡의 특이한 절경을 이룬다.

이 절벽에서 물이 떨어지면서 폭포를 이루며, 임꺽정(林巨正)의 일화가 전하여지는 고석정(孤石亭)의 상류로 서쪽 2㎞ 지점에 위치한다.

현황

부근의 좁은 수직의 골짜기는 미국의 그랜드캐니언, 폭포는 한국의 나이아가라 폭포와 비유되며, 용암대지의 지형을 잘 보여주는 지역이다. 북한에서 흘러나오는 물이 맑고 오염되지 않아 이곳에 서식하는 30여종의 어족들은 디스토마균이 없다 하여 매운탕 요리를 즐기는 사람들이 모여든다.

비무장지대와 가까이 위치하고 있는 지리적 이점을 이용하여 철의 삼각지대, 제2땅굴을 비롯한 안보관광자원을 활용한 관광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협곡의 빠른 물살을 이용한 래프팅을 비롯한 새로운 관광자원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인근의 고석정, 삼부연폭포, 순단계곡, 시인 김시습과 연결된 매월대와 토교저수지와 담터와 연결된 안보관광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절내에 도선국사가 제조한 철조비로자나불좌상(국보, 1962년 지정)과 높이 4.1m의 화강암 재료로 된 3층 석탑(보물, 1963년 지정)이 보존되어 있는 도피안사 같은 문화자원 등이 연계된 관광자원이 개발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지리(韓國地理)』(권혁재, 법문사, 1987)
『향토지(鄕土誌) -평강ㆍ김화ㆍ철원(平康ㆍ金化ㆍ鐵原)-』(문화재보호협회 철원군지부, 1977)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