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양 정평리 무환자나무 ( 나무)

목차
관련 정보
진양 정평리 무환자나무
진양 정평리 무환자나무
식물
생물
문화재
경상남도 진주시 집현면 정평리에 있는 무환자나무.
목차
정의
경상남도 진주시 집현면 정평리에 있는 무환자나무.
내용

1990년 1월 16일에 경상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응석사(凝石寺) 뒤편 경내에 자리잡고 있는 한 그루의 노거목이다. 이 무환자나무는 잎지는 넓은잎 큰키나무로 잎은 깃모양겹잎이다.

나무의 높이는 15m, 가슴높이의 줄기둘레는 2.15m, 뿌리목의 줄기둘레는 2.5m에 이른다. 수관폭(樹冠幅)은 동서로 15.1m, 남북으로 15.5m 퍼져있고 나무의 나이는 약 250년으로 추정되고 있다.

무환자나무는 흔히 볼 수 있는 나무는 못되고 그 중에서도 이처럼 큰 나무는 더욱 찾아보기 어렵다. 신라 말 9세기경 도선국사가 무환자나무의 열매를 먹으면 전염병을 예방하고 장수하며, 또 가정의 환난을 쫓아 준다 하면서 이곳에 심었다고 한다. 지금도 무환자나무의 열매는 불가에서 염주를 만드는데 흔히 사용하고 있다.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