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위읍지』는 1899년 10월 진위군수 김사필의 주관하에 경기도 진위군의 연혁, 인문지리, 행정 등을 수록하여 편찬한 읍지이다. 읍지상송령에 따라 편찬하였다. 1책 14장의 필사본이며,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도서이다. 책 첫머리에 하천은 푸른색, 교통로는 붉은색으로 표현한 채색 지도를 실었다. 19세기 말 진위군의 지역적 상황을 보여 주는 읍지로, 기존 읍지들과의 비교를 통해 지역의 변화상을 살펴볼 수 있다.
『진위읍지(振威邑誌)』는 진위군수 김사필(金思弼)의 주관하에 경기도 진위군(振威郡) 지금의 [평택시 진위면]에서 편찬하였다.
1책 14장의 필사본이다. 크기는 세로 34㎝, 가로 24.2㎝이다. 표제는 ‘진위읍지(振威邑誌)’이고, 권수제는 ‘경기도진위군지도여읍지성책(京畿道振威郡地圖與邑誌成冊)’이다. 표제 아래에 ‘경기도’라고 표기하였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주1이며, 디지털장서각[https://jsg.aks.ac.kr]에서 원문을 열람할 수 있다.
이 밖에 진위군에 대한 관찬 읍지로는 1843년(헌종 9)에 편찬된 주2와 1891년(고종 28)에 편찬된 주3, 1899년(광무 3) 5월에 편찬된 주4, 그리고 19세기에 편찬된 『경기지(京畿誌)』[^5]와 주6 등 도지에 수록된 읍지가 현존하여 이 읍지와 자료적으로 상호 보완된다.
책의 첫머리에 하천은 푸른색, 교통로는 붉은색으로 표현한 채색 지도를 첨부하였다. 수록 항목은 사방도리(四方道里), 읍명고호(邑名古號), 진관(鎭管), 호총(戶摠), 결총(結摠), 환총(還摠), 군총(軍摠), 아사(衙舍), 객사(客舍), 사직단(社稷壇), 향교(鄕校), 여단(厲壇), 성황단(城隍壇), 창고(倉庫), 산천, 월포(越浦), 제언(堤堰), 축보(築洑), 역원(驛院), 성지(城池), 충현묘소여비갈(忠賢墓所與碑碣), 충효열인(忠孝烈人), 고적(古蹟), 사찰, 기우제단(祈雨祭壇), 장시(場市), 점막(店幕), 관직(官職), 토산(土産), 풍속(風俗), 능침전각(陵寢殿閣), 성첩(城堞), 역도(驛賭), 목장(牧場), 연혁, 봉수(烽燧), 제영(題詠), 명환(名宦), 선생안(先生案) 등으로 구성하였다. 규장각본과 비교해 ‘선생안’ 항목이 추가되어 있는데, 김사필의 1897년(광무 1) 5월 부임까지 기록하였다.
19세기 말 경기도 진위군의 지역적 상황을 보여 주는 읍지이다. 기존 읍지들과의 비교를 통해 지역의 변화상을 살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