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마총 금관 ( )

목차
관련 정보
천마총 금관
천마총 금관
공예
유물
문화재
경상북도 경주시 황남동 천마총에서 출토된 신라시대의 금관.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천마총 금관(天馬塚 金冠)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국보(1978년 12월 07일 지정)
소재지
경북 경주시 일정로 186, 국립경주박물관 (인왕동,국립경주박물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 황남동 천마총에서 출토된 신라시대의 금관.
내용

1978년 국보로 지정되었다. 높이 32.5㎝. 국립경주박물관 소장. 전형적인 신라식 금관으로서 원형대륜(圓形臺輪) 앞면에는 세 줄기의 ‘出(출)’자형 입식(立飾)이, 뒷면에는 두 줄기의 사슴뿔 모양[鹿角形] 장식이 세워져 있다.

대륜과 각 입식의 테두리에 점문(點文)이 찍혀 있고, 대륜에는 9개의 곡옥(曲玉)이 달려 있다. 4단으로 된 ‘出(출)’자형 입식에는 각각 13개씩의 곡옥이, 사슴뿔 모양의 장식에는 각각 5개씩의 곡옥이 많은 영락(瓔珞)과 함께 매달려 있다.

이 금관은 다른 금관에 비하여 금판(金板)이 두껍고, 4단의 ‘出(출)’자형 입식이 세워져 있어 특징적이다. 그리고 심엽형(心葉形)의 영락이 촘촘히 연결되어 있고 끝에 삼익형(三翼形)의 장식이 있는 두 가닥의 수식(垂飾)이 달려 있다. 그러나 이 수식은 발견 당시에는 대륜에서 분리되어 있어 연결 상태는 정확히 알 수 없다.

참고문헌

『국보』Ⅰ-고분금속-(한병삼 편, 예경산업사, 1983)
『천마총발굴조사보고서』(문화재관리국, 1974)
「고신라금관에 관한 소고 -경주지역을 중심으로-」(윤근일, 『중재 장충식박사 화갑기념논총』, 1992)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진홍섭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