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자 청화 잉어문 항아리 ( 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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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정보
백자 청화잉어문 항아리
백자 청화잉어문 항아리
공예
유물
국가유산
조선 전기의 청화백자 항아리.
이칭
이칭
청화백자군어문, 백자 청화리어문 입호
국가문화유산
지정 명칭
백자 청화잉어문 항아리(白磁 靑畵鯉魚文 立壺)
분류
유물/생활공예/토도자공예/백자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보물(1984년 08월 06일 지정)
소재지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로55길 60-16 (한남동, 삼성미술관 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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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 전기의 청화백자 항아리.
내용

1984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24.7㎝, 입지름 8.1㎝, 밑지름 12.4㎝. 삼성미술관 리움 소장. 아가리는 안으로 휘어 그리 넓지 않고 어깨는 팽배해지다가 몸통 아래에 이르면 굴곡을 이루면서 잘록해지고 굽바닥에서 다시 벌어져 있어, 조선 전반기 백자 항아리의 일반적 형태를 지닌다.

문양은 청화 안료를 사용하여 그렸는데 대체로 어두운 청색을 띠며 안료가 두껍게 칠해진 부분은 검은색에 가깝다. 아가리의 끝에는 한 줄의 가로선을 두르고 옆면에는 겹원문을 군데군데 넣었다. 아가리와 몸체의 경계에도 가로선을 그리고 그 아래로 복련판문대(覆蓮瓣文帶)를 둘렀다.

몸체의 가운데 부분에는 능화형(菱花形: 마름꽃 모양) 화창(花窓)을 만들어 그 안에 잉어와 송사리가 수초 사이를 헤엄치는 물속의 광경을 그렸다. 능화 구획의 바깥쪽에는 연당초문을 꽉 차도록 그려 넣어 중국 명대(明代) 청화백자에서 보여주는 구성을 보인다. 몸통의 맨 아래에는 연판문대를 그려 정리하였다.

유색(釉色)은 푸른빛이 서린 백색이며, 기벽(器壁)은 대체로 두껍고 굽의 안쪽은 모가 나게 깎았다. 경기도 광주 일대의 관요(官窯)에서 제작되었을 것으로 생각되며 이런 문양을 가진 항아리로는 유일하다.

참고문헌

『국보』백자·분청사기(정양모 편, 예경산업사, 1986)
『조선백자전』Ⅱ(호암미술관, 1985)
『한국의 미』2 백자(정양모 감수, 중앙일보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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