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청강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별사금사금, 천안군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아한정(雅閑亭)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전주(全州)
주요 관직
천안군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조선 전기에, 별사금사금, 천안군사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전주(全州). 호는 아한정(雅閑亭). 아버지는 최계(崔階)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438년(세종 20) 생원으로서 식년문과에 정과로 급제하고 출사하였다. 1455년(단종 3)에 사헌부장령(司憲府掌令)에 제수되었다.

1457년(세조 3) 장령으로서 원종공신 3등에 책록되었다. 1460년 모반한 야인 토벌을 위해 조전원수(助戰元帥)로 파견된 예조판서 홍윤성(洪允成)의 종사관(從事官)이 되어 함길도를 다녀오고, 이어 별사금사금(別司禁司禁)이 되어 국왕을 측근에서 호위하였다.

1462년(세조 8) 천안군사(川安郡事) 재직 중 ‘위중하지도 않은 노모를 문안한다고 하더니, 막상 노모가 죽었을 때는 상복을 입지도 않고 곧 바로 탈상하였다.’하여 참수형에 처하도록 논죄되었지만 공신이라 하여 특별히 공신록에서 삭제되고 진산군(珍山郡)의 관노로 충속됨에 그쳤다.

1466년 이전에 사면되고, 이듬해 서용되었으나, 곧 불법사로 인해 국문을 받은 뒤 관노로 영속되었다. 1468년(예종 즉위) 외방종편(外方從便)에 처해졌다. 그 해에 반란을 일으킨 야인을 토벌하기 위해 함길도조전절제사(助戰節制使)에 제수된 이소(李昭) 등이 군관(軍官)으로 대동할 것을 청하였지만 전일에 범한 불충불효사가 재게되면서 등용되지 못하고 졸하였다.

참고문헌

『단종실록(端宗實錄)』
『세조실록(世祖實錄)』
『예종실록(睿宗室錄)』
『전주최씨세보(全州崔氏世譜)』
『조선인물호보(朝鮮人物號譜)』(이헌구 편, 문화서관, 1924)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