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충렬묘비 ( )

목차
관련 정보
통영 충렬묘비 전경
통영 충렬묘비 전경
서예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통영시 충렬사에 있는 조선후기 통제사 민섬이 건립한 충무공 이순신 관련 전공비.
목차
정의
경상남도 통영시 충렬사에 있는 조선후기 통제사 민섬이 건립한 충무공 이순신 관련 전공비.
내용

비신의 높이 135㎝, 너비 93㎝, 두께 20㎝. 1974년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이 비는 충렬사 외삼문 곁 비각에 보존된 6기의 비 가운데 하나로 조선시대 일반적인 비의 형태이다.

이수(螭首)는 앞면에 두 마리 용이 중앙의 여의주를 물고 있는 형태를 조각한 관두형(冠頭形)이다. 비문에 의하면, 이 비를 건립하기 67년 전에 좌의정 이항복(李恒福)이 비문을 지어 세웠던 여수 좌수영(左水營) 대첩비의 원문을 그대로 옮겨, 잊혀져가는 이충무공의 충절을 기리고 이를 후세에 전하고자 1681년(숙종 7)에 통제사 민섬(閔暹)이 건립했다고 한다.

따라서 비문의 내용은 이충무공의 전승 기념비적 성격을 띤 좌수영 대첩비(大捷碑)와 같은 내용이다. 비의 두전[頭篆 : 비석의 비문 위에 새겨넣은 글자]에 ‘統制使忠武李公忠烈廟碑銘(통제사충무이공충렬묘비명)’이라 쓰여 있는 것으로 보아 원래 충렬사의 이충무공 사당에 모셔졌던 것으로 추정된다. 두전은 김수항(金壽恒)이 쓰고, 비문은 송시열(宋時烈)이 썼다.

참고문헌

『경상남도문화재대관』(경상남도, 1995)
집필자
이호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