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발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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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주별산대놀이 취발이춤
양주별산대놀이 취발이춤
연극
인물
해방 이후 중부지방의 <양주별산대놀이>, <송파산대놀이>와 해서지방의 <봉산탈춤>, <강령탈춤>에 등장하는 일종의 배역.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목차
정의
해방 이후 중부지방의 <양주별산대놀이>, <송파산대놀이>와 해서지방의 <봉산탈춤>, <강령탈춤>에 등장하는 일종의 배역.
내용

술 취한 중(醉僧)의 이미지를 지니고 있다. 탈춤마다 생김새는 조금씩 다르지만 중부지방의 탈 중에서는 가장 큰 것이 특징이다.

이는 남부지방 탈의 말뚝이가 큰 것과 좋은 대조를 이룬다. 이는 곧 남부지방 탈춤에는 취발이라는 인물이 등장하지 않는다는 뜻도 된다.

<봉산탈춤>에서 보듯이 취발이는 비교적 화려한 복장이나 장식도 눈에 뜨일 정도로 독특하고 불그죽죽한 얼굴에 넓은 이마, 그 위에 흘러내리는 머리털 등에서 그가 환속한 오입쟁이 중임을 알 수 있다.

물론, <양주별산대놀이>에서는 취발이 행색에 차이가 있다. 그리고 <송파산대놀이>에서는 오입쟁이 총각으로 등장한다. 여하튼 취발이는 여성(小巫)을 정부로 삼아서 아이도 낳고 노장을 파계시키기도 하며 나랏돈도 사기해먹는 환속타락승려인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가면극』(이두현, 문화재관리국, 1969)
『탈춤의 역사와 원리』(조동일, 홍성사, 1979)
집필자
유민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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