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발이

목차
관련 정보
양주별산대놀이 취발이춤
양주별산대놀이 취발이춤
연극
인물
해방 이후 중부지방의 <양주별산대놀이>, <송파산대놀이>와 해서지방의 <봉산탈춤>, <강령탈춤>에 등장하는 일종의 배역.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목차
정의
해방 이후 중부지방의 <양주별산대놀이>, <송파산대놀이>와 해서지방의 <봉산탈춤>, <강령탈춤>에 등장하는 일종의 배역.
내용

술 취한 중(醉僧)의 이미지를 지니고 있다. 탈춤마다 생김새는 조금씩 다르지만 중부지방의 탈 중에서는 가장 큰 것이 특징이다.

이는 남부지방 탈의 말뚝이가 큰 것과 좋은 대조를 이룬다. 이는 곧 남부지방 탈춤에는 취발이라는 인물이 등장하지 않는다는 뜻도 된다.

<봉산탈춤>에서 보듯이 취발이는 비교적 화려한 복장이나 장식도 눈에 뜨일 정도로 독특하고 불그죽죽한 얼굴에 넓은 이마, 그 위에 흘러내리는 머리털 등에서 그가 환속한 오입쟁이 중임을 알 수 있다.

물론, <양주별산대놀이>에서는 취발이 행색에 차이가 있다. 그리고 <송파산대놀이>에서는 오입쟁이 총각으로 등장한다. 여하튼 취발이는 여성(小巫)을 정부로 삼아서 아이도 낳고 노장을 파계시키기도 하며 나랏돈도 사기해먹는 환속타락승려인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가면극』(이두현, 문화재관리국, 1969)
『탈춤의 역사와 원리』(조동일, 홍성사, 1979)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