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계유고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문신, 윤정현의 시 · 소 · 서(序) · 기 등을 수록한 시문집.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문신, 윤정현의 시 · 소 · 서(序) · 기 등을 수록한 시문집.
내용

11권 5책. 필사본. 서문과 발문이 없어 편자 및 필사연도는 알 수 없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권1에 시 308수, 권2·3에 치사(致詞) 4편, 악장문(樂章文) 3편, 상량문 1편, 시책문(諡冊文) 1편, 옥책문(玉冊文) 1편, 능제문(陵祭文) 7편, 치제문 5편, 기우제문 9편, 능지(陵誌) 1편, 소(疏) 20편, 전(箋) 1편, 계(啓) 3편, 주(奏) 4편, 권4∼6에 서(序) 29편, 기(記) 30편, 시장(諡狀) 15편, 행장 2편, 권7∼11에 신도비명 5편, 묘지명 7편, 묘갈명 8편, 묘표 9편, 제문 1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당송시(唐宋詩)의 모작이 많으나 대체로 운격이 높고 아름답다. 「춘일만음(春日漫吟)」·「동야(冬夜)」는 계절의 변화에 자신의 사상과 감회를 조화시켜 읊은 것이며, 그밖에 「등남산(登南山)」·「관창(觀漲)」·「안(雁)」·「조어(釣魚)」·「간화(看花)」 등이 주목할 만한 작품들이다.

서(序) 중 「산천역설서(山天易說序)」 는 김상악(金相岳)이 지은 『산천역설』에 대한 서문으로, 이 책이 역학을 배우는 사람에게는 지표가 된다고 역설하였다.

「기우제문(祈雨祭文)」은 남단(南壇)·국내산천·성황당·욕수(蓐收)·현명(玄冥)·구망씨(句芒氏)·축융(祝融)·후토(后土)·후직(后稷) 등에 대하여 기우하는 내용으로, 제문의 표준적인 문안으로 되어 있다.

그밖에 「임효자전(任孝子傳)」은 임징(任徵)이라는 사람의 효행을 기록한 것이다. 그리고 이 문집과는 별도로 「일기(日記)」 5책이 있는데, 1841년(헌종 7) 12월 향시에 합격한 사유부터 1871년(고종 8) 11월까지 30년간 자신의 신상에 있었던 작은 일에서부터 국가의 정사에 참여하여 활동한 내역을 소상하게 담고 있다.

집필자
권오호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