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로들 (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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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작품
이재현(李載賢)이 지은 장막희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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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이재현(李載賢)이 지은 장막희곡.
내용

이재현(李載賢)이 지은 장막희곡. 1972년 5월 16일부터 22일까지 국립극단이 공연하였다. 평양에서 태어나 6·25전쟁의 와중에서 어린 나이에 월남한 이재현은 극작가로 데뷔하는 첫 작품 <바꼬지>(1965)로부터 출세작에 이르기까지 대개 조국분단과 이데올로기의 갈등, 그리고 향수를 주제로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이 <포로들> 역시 분단과 이데올로기의 대립, 그리고 동족상잔을 주제로 한 작품으로 <멀고 긴 터널>(1978)·<적과 백>(1983) 등과 함께 3부작으로 쓰여진 것이다.

제목에서도 부분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바와 같이, 이 작품의 무대는 6·25전쟁의 상징적 장소라 할 거제도포로수용소이다.

역사적인 기록을 대표하는 부분과 역사에 의하여 비극적으로 침몰당하는 한 소년이야기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작품은 다분히 기록극적 성격을 지녔으며, 11장면으로 짜여져 있다.

주인공의 한 사람인 브라운 목사가 이야기를 끌어가고 있는 점에서 서사극 형식이기도 한 이 작품은 한 소년의 억울한 죽음을 통해서 이데올로기의 허구성과 전쟁의 무모함을 고발한 휴먼드라마라 하겠다.

즉, 우연히 길가에서 끌려가 인민군이 되고 또 포로가 되어 부모와 연인 사이에서 고민하다가 좌우익포로들의 충돌 속에서 무참하게 죽음을 당한 주인공 김영철의 참담한 이야기가 축을 이루지만 그 과정에서 사상 갈등이 첨예하게 드러난다.

특히 과격한 공산주의자들의 횡포는 거제포로수용소를 전쟁터처럼 만들기도 한다. 가령 수용소사령관(도드준장)까지 납치하여 협상을 벌일 정도로 격렬하였던 것이다.

바로 그 점에서 이 작품은 역사에 제대로 기록되지 않은 거제도수용소에서 전쟁 중에 포로들 사이에서 어떠한 일이 일어났는가 하는 것을 리얼하게 보여주는 기록극이기도 한 것이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작가가 이 작품에서 묘사하고자 하였던 것은 이념의 맹점과 전쟁의 악이며, 그 속에서 인간성이 어떻게 파괴되는가라고 하겠다.

참고문헌

『한국현역극작가론』 Ⅱ(한국연극평론가협회편, 예니,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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