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유법 ()

목차
관련 정보
토끼전
토끼전
언어·문자
개념
원관념을 완전히 은폐시키고 보조 관념만을 드러내 숨겨진 본뜻을 암시하는 수사법. 우언법.
이칭
이칭
우언법(寓言法)
목차
정의
원관념을 완전히 은폐시키고 보조 관념만을 드러내 숨겨진 본뜻을 암시하는 수사법. 우언법.
내용

원관념을 완전히 은폐시키고 보조 관념만을 드러내 숨겨진 본뜻을 암시하는 표현법이다. 우언법(寓言法)이라고도 한다.

이 표현법은 비유가 일보 전진한 것으로서 표면상으로는 엉뚱한 다른 말인 듯하면서 그 말 속에 어떤 뜻을 담게 하는 수사법이다. ‘뱁새가 황새 따라가다 가랑이가 찢어진다.’거나 ‘개구리 올챙이적 생각을 못한다.’, ‘빈 수레가 더 요란하다.’ 등과 같이 교훈을 주는 속담이나 격언은 거의 대부분 이 표현법에 속한다.

한 편의 글 전체가 의인화(擬人化)의 수법을 이용하여 풍자 내지는 교훈의 성격을 보이는 우화(寓話) 역시 풍유법에 속한다. 「토끼전」, 「장끼전」, 「이솝 우화」 등이 이에 속하는데, 이 경우는 한 편의 글 전체가 풍유의 기법으로 쓰여진 것이라 할 수 있다.

풍유는 표현된 것의 이면에 어떤 우의(寓意 Allegory)가 감춰져 있기 때문에 풍자소설이나 풍자시 등에서처럼 심각하게 현실을 폭로하거나 신랄한 시상(詩想)을 전개하는 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방법이다.

풍유법은 대개 의인화의 과정을 거치지만 숨겨진 원관념이 있고 그 원관념에 날카로운 풍자적 의미를 담고 있다는 점이 단지 무생물의 생명화 내지는 생물의 인격화 그 자체로 끝나고 마는 의인법과는 다른 점이다. 성공적인 풍유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비유되는 보조관념이 흥미 있는 것이라야 하고, 이 흥미에 비례해서 그 안에 담겨진 풍자적 의미에 공감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새 글 짓는 법』(백두성, 형설사, 1995)
『문장연습(文章練習)』(대학국어교재연구회 편, 신구문화사, 1989)
『문장강론(文章講論)』(정주환, 신아출판사, 1987)
『문장론입문』(황송문, 중원문화, 1984)
『문학개론(文學槪論)』(박철희, 형설출판사, 1983, 개정판)
『조선어수사학』(김기종, 료녕인민출판사, 1983)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한동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