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암문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시대 때의 학자, 박정번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70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시대 때의 학자, 박정번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70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2권 1책. 목활자본. 이 책은 1870년(고종 7) 후손들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유주목(柳疇睦)의 서문이, 권말에 9대손 조원(造源)의 발문이 있다. 규장각 도서·장서각 도서·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있다.

권1에 시 3수, 제문 8편, 권2에 부록으로 만장·제문·묘갈명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의 「차한강선생재등학암정유감(次寒岡先生再登鶴巖亭有感)」은 스승 정구(鄭逑)의 충의를 예찬한 것으로, 임진왜란이 끝난 뒤 나라를 위하여 죽지 못하였음을 몹시 안타까워하는 심회를 표현하였다.

제문 중 「제김송암면문(祭金松庵沔文)」은 임진왜란 때 김면이 진중에서 순절하자 그를 애도하여 지은 것이고, 「제한강정선생문(祭寒岡鄭先生文)」은 정구에 대하여 지은 것이다. 두 편의 글에 저자의 고인에 대한 정이 극진하게 드러나 있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