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공회 ()

목차
근대사
단체
1919년 만주에서 조직되었던 독립운동단체.
목차
정의
1919년 만주에서 조직되었던 독립운동단체.
내용

1919년 3·1운동이 일어나자, 손극장(孫克章)·손병헌(孫炳憲)·독고욱(獨孤旭)·이천민(李天民:世永) 등이 인근 각처의 청년들을 다수 망라하여 7월 이 단체를 조직하였다.

본부를 환인현(桓仁縣)마권자(馬圈子)에 두고 각처에 지부를 두었다. 간부로는 특무부장 이천민, 서무부장 손병헌, 재무부장 윤세용(尹世茸), 검무부장 독고 욱, 청년부장 사병희(史秉熙), 외무위원 김창천(金蒼天)이었다.

일제의 침략기관을 습격, 파괴하는 한편, 일제의 주구를 적발, 숙청하여 남만주 일대에서 많은 공적을 남겼다. 적의 앞잡이 홍승국(洪承國)과 별명이 백토벌(白討伐)이라는 자가 만주토군(滿洲土軍)과 결탁하여 독립운동가를 검거 혹은 살해하는 등 악질행패가 빈번하자, 백토벌을 사살하고 홍승국 등 이적행위자들을 설득시켜 귀국하도록 하였다.

1922년에는 대한통의부 결성에 참여하여 여기에 흡수되었는데, 이천민은 참모부장에, 독고 욱·윤세용·손병헌은 참모로 활약하였다.

참고문헌

『독립운동사』5(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3)
『한국독립운동사』3(국사편찬위원회, 1967)
『한국독립운동사』(애국동지원호회, 1956)
『朝鮮獨立運動』Ⅱ(金正明 編, 原書房, 1967)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