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 ()

목차
관련 정보
한국지
한국지
근대사
문헌
1900년 제정러시아가 한반도에서 세력확장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간행한 학술서.
이칭
이칭
꼬리아(KOPEИ)
목차
정의
1900년 제정러시아가 한반도에서 세력확장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간행한 학술서.
내용

전 3책. 총 1,256면에 달하는 방대한 저술로, 한반도에서 세력확장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정책자료집이다. 원서명은 『꼬리아(KOPEИ)』이다.

제정러시아는 1884년 한러통상조약 체결로 한국과 공식적인 외교 관계를 수립한 이후 한국의 정치·경제·사회·지리·역사 등 제반 분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 시작하였다.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탐험과 연구가 지속되던 가운데 1894년 청일전쟁이 일어나자, 러시아는 한국에 대한 연구를 더욱 가속화하였다. 이 책은 이 시기에 간행된 각종 논문·보도·기행문 등 한국에 관한 모든 자료를 망라하였을 뿐만 아니라, 러시아인이 직접 한국을 답사, 탐험한 학술적인 연구도 수록하였다.

제1·제2권은 본문으로 역사, 지리, 지질, 기후와 동식물, 도(道)와 도시, 도로와 교통수단, 주민, 종교, 언어와 문학 및 교육, 산업, 상업, 국가제도와 행정 및 사법, 군대, 재정 등 총 14장으로 되어 있다.

제3권은 제1·제2권 각 장에 해당되는 부록 17가지를 도록·자료, 혹은 통계표로 수록하고 있다. 본문 기술은 비교적 객관적이나, 전체적인 기술 태도에 한국을 침략하려는 목적의식이 내재되어 있는 점이 주목된다.

이 책은 자료조사와 탐사연구가 러시아 내의 모든 한국학 관계 학자들에 의해 매우 광범하고도 조직적·체계적으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그리고 기술내용이 매우 구체적이고도 사실적이라는 점에서 큰 충격을 준다.

이는 제정러시아의 한국에 대한 집요한 야욕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것으로서, 구소련에서도 1960년 과학아카데미에서 재판을 간행한 것으로 보아 이 책의 가치를 높이 평가한 듯하다. 1984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전문을 번역, 간행하였다.

참고문헌

『열강과 한국』(최문형, 민음사, 1990)
『국역 한국지』(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4)
『조선을 둘러싼 근대노일관계연구』(김의환, 통문관, 1972)
「한로외교관계연구」(노계현, 『국제법학논총』4, 1962)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