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주 구층탑 ( )

목차
관련 정보
해주 구층석탑
해주 구층석탑
건축
유적
북한 황해남도 해주시에 있는 고려시대 9층 석조 불탑. 석탑.
목차
정의
북한 황해남도 해주시에 있는 고려시대 9층 석조 불탑. 석탑.
개설

북한 국보문화유물 제70호. 북한의 보물급 문화재 제21호로 지정되었으나 국보 문화유물 제70호로 변경되었다. 높이는 5.93m이다. 원래는 9층탑이었으나 현재는 8층만 보존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모양이 날씬하게 생겼는데 각 층의 옥개석들은 모두 돌추녀로 하고 처마 밑을 아래로 볼록 처지게 한 것이 특징이다. 해주시 신광리 신광사 내에 있는 1342년(충혜왕 3년)에 건립된 신광사 오층탑과 안악군에 있는 연등사탑(燃燈寺塔)의 조성양식이 이 탑과 유사하다.

내용

탑은 2단의 괴임단에 단층 기단부와 탑신부, 상륜부로 구성되어 있다. 기단 면석에는 네 모서리에 우주가, 중앙에 탱주가 모각되었다. 탑신부는 탑신석과 옥개석이 각각 한 개의 돌로 되어 있다. 1층 탑신석의 남쪽 면에는 문비형과 자물통이 선각되었다. 각층 탑신면석 네 모서리에는 우주가 모각되었다. 옥개석에는 옥개받침이 있으며, 4면의 합각이 예리하고 네 귀퉁이에 반전이 있어 경쾌한 느낌이다. 다만 1, 2, 5, 7층의 옥개석 처마선은 휘어서 곡선인 반면 3, 4, 6층의 처마선은 곧아서 원래의 부재가 아니라 다른 부재가 섞여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탑신부에 비하여 기단부가 그리 넓지 않아서 안정감은 별로 없이 전체적으로 날씬한 느낌이고, 기단부나 탑신부에 별다른 장식이 없어서 고려시대 말기에 조성된 석탑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북한문화재해설집Ⅰ-석조물 편』(국립문화재연구소, 1997)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