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루갈문왕 ()

목차
고대사
인물
신라의 제5대 왕, 파사이사금의 장인으로 추정되는 귀족.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목차
정의
신라의 제5대 왕, 파사이사금의 장인으로 추정되는 귀족.
개설

한지부(漢歧部, 또는 韓岐部)의 족장(族長)이다. 성은 김씨(金氏) 또는 박씨(朴氏)라는 두 가지 기록이 있다. 그러나 같은 한지부 출신인 마제갈문왕(摩帝葛文王)의 성이 김씨이므로 허루갈문왕도 김씨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신라 제5대 파사이사금이 유찬택(楡飡澤)에서 사냥을 한 뒤 한지부를 지나고 있었다. 마침 그 곳의 이찬(伊飡) 허루가 잔치를 열어 주었다. 그 때 허루의 처는 그의 딸을 데리고 나와 춤을 추게 하였다. 그러나 같은 한지부의 이찬 마제의 딸이 파사이사금의 태자(뒤의 祗摩尼師今)와 혼인하게 되었다. 이에 파사이사금은 허루에게 이찬보다 더 높은 주다(酒多 : 뒤의 角干)의 벼슬을 주었다.

한지부는 동해변에 위치해 해상 활동에도 익숙하였다. 한지부와 신라왕실이 결합한 것은 신라왕실의 통치력이 점차 강해지고 있음을 보여 주는 좋은 예이다. 허루는 뒤에 갈문왕이 되었다. 그와 왕실의 관계에 관해서는 두 가지 기록이 있다. 첫째는, 제3대 유리이사금의 왕비의 아버지이자 제5대 파사이사금의 어머니의 아버지라는 것이다. 둘째는, 파사이사금의 왕비의 아버지(장인)라는 것이다.

그런데 유리이사금의 왕비의 아버지로서는 일지갈문왕(日知葛文王)일 그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허루갈문왕은 파사이사금의 왕비의 아버지라고 생각된다. 즉, 허루는 왕비의 아버지로서 갈문왕에 책봉된 것이다. 이것은 당시 신라가 박씨 왕족과 김씨 왕비족의 연합시대였음을 보여 주며, 왕족에 대한 왕비족의 중요성을 말해 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新羅葛文王考」(今西龍, 『藝文』13-5, 1922 ; 『新羅史硏究』, 1933)
「신라상대사회의 Dual Organization」 상(김철준, 『력사학보』1, 1952)
「신라시대의 갈문왕(葛文王)」(이기백, 『역사학보』58, 1973 ; 『신라정치사회사연구』, 일조각, 1974)
『신라국가형성사연구』(이종욱, 일조각, 198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