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현리 삼층석탑 ( )

목차
관련 정보
영양 현리 삼층석탑 정측면
영양 현리 삼층석탑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영양군 영양읍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시기에 전형양식의 석조 불탑. 석탑. 보물.
이칭
이칭
영양 현리 삼층석탑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보물(1977년 08월 22일 지정)
소재지
경북 영양군 영양읍 현리 401번지
목차
정의
경상북도 영양군 영양읍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시기에 전형양식의 석조 불탑. 석탑. 보물.
내용

1977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4.27m. 2층기단 위에 3층의 탑신을 올린 전형양식이고, 기단과 탑신부에 많은 장엄조각이 있다. 하층기단 중석에는 1면에 3구씩의 십이지상(十二支像)을 조각하였고, 상층기단 중석에는 팔부중상(八部衆像)을 1구씩 조각하였으며, 초층 옥신석(屋身石) 사면에는 사천왕상 1구씩을 조각하였다.

이들 조각은 건립 당시에는 상당히 우수하였을 것으로 보이나, 지금은 닳아 없어져 원래 모습이 분명하지 않은 부분이 많다. 하층기단과 상층기단 상면에는 각각 호형(弧形)과 각형(角形)의 굄이 있으나 각선(刻線)이 분명하지 않다.

기단이나 탑신부의 우주(隅柱 : 모서리기둥)나 탱주(撑柱 : 받침기둥)는 굵은 편이다. 기단의 중석과 옥신석은 높은 편이고 옥개석(屋蓋石) 처마 밑은 수평이나 받침 수는 4단으로 줄었다. 그밖에 낙수홈이 패어졌고 옥정(屋頂)에는 각형 2단의 옥신받침이 있으나, 상륜부는 모두 없어졌다.

탑 전체가 고준(高峻)하고 옥개석 받침 수가 감소하는 등 각 부 비례에 난조가 보이나, 영양지방에 건립된 많은 석탑 중에서도 화천리 삼층석탑(보물, 1977년 지정)과 함께 특색을 보이고 있다. 건립시기는 9세기 후반으로 추정된다. 1972년 보수를 하여 원형을 유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국보-탑파-』(진홍섭 편, 예경산업사, 1983)
『문화재대관-보물 2-』(한국문화재보호협회, 대학당, 1986)
집필자
진홍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