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시 한국국제학교 (HoChiMinh )

단체
베트남 호치민시에 있는 초 · 중 · 고등학교 과정의 한국학교.
이칭
이칭
호치민시한국학교
정의
베트남 호치민시에 있는 초 · 중 · 고등학교 과정의 한국학교.
개설

호치민시한국학교는 기업 주재원 자녀들을 위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 설립한 학교법인으로 베트남 구 사이공에 위치하고 있다. 1997년에 한국학교설립추진위원회를 발족한 이후 1998년 1월에 호치민시로부터 학교설립 인가를 받고, 같은해 8월에 정부 교육부로부터 설립인가를 받아 초·중·고등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2010년에는 학교 병설유치원 설립을 정식 인가받았다.

연원 및 변천

1997년 11월 한국학교설립추진위원회를 발족하였고, 1998년 1월 22일 베트남 정부로부터 초·중학교 보통 과정과 고등학교 인문계 과정 학력인정학교로 허가를 받았다. 1998년 8월 1일에정부 교육부로부터 설립인가를 받았다. 1998년 9월 1일 개교하였으며 한국에서 지을윤 교사가 파견 부임하였다. 개교할 때 87명의 신입생으로 시작하였으며 1999년 2월 제1회 졸업식을 거행하여 유치원 10명, 초등학교 6명, 중학교 2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2000년 9월 건물을 임대하여 교지 800㎡, 보통 교실 11, 특별 교실 5, 관리실 1 등의 시설로 학교를 운영하였으며, 유치원 2반에 24명, 초등 7학급에 128명, 중등 3학급 34명, 고등 1학급 5명이 재학하였다.

점차 주재 교민의 수가 증가하여 학교의 교육시설이 학생들을 수용하기에 부족한 상황이 되자 학교를 신축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게 되었다. 교민회는 새로 조성되는 신도시에 한국학교를 신축하고, 2000년 10월 25일 호치민시로부터 부지를 임대받아 학교 건물 신축 기공식을 하였다. 2001년 11월 신축교사 준공식을 마쳤고, 2004년 12월 29일 체육관을 준공하여 초·중·고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2010년 9월에는 교과부로부터 학교 병설유치원 설립을 정식으로 인가받기도 했다.

호치민한국학교 법인재단에서 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사회,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회가 조직되어 학교 운영에 협력하고 있다. 호치민시의 경제적인 발전에 따라 한국 교민의 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고등교육과정이 개설되면서 대학 진학에 대한 관심이 높다.

기능과 역할

한국과 베트남의 국교가 정상화되고 동남아로 인력집약중심의 산업을 이전하는 기업이 늘어나게 되었다. 베트남의 우수한 인력과 한국과 비슷한 문화와 정서, 성실한 근무 태도, 값싸고 우수한 노동력 등의 좋은 여건으로 인하여 베트남 호치민에 봉제 산업, 보석 가공업을 비롯한 중소기업들이 많이 진출하게 되어 호치민의 교민수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기업 주재원 자녀들을 위한 양질의 교육제공으로 학비 절감 및 간접적인 경제 활동 지원효과를 거두고 있다.

신축된 학교 시설을 활용하여 ‘글로벌 시대의 지도자 육성’을 목표로 교과 심화 학습과 태권도 수련을 통한 심신 수양과 컴퓨터를 활용하는 능력 신장, 외국어의 생활화를 통하여 세계적인 지도자가 될 수 있는 통합적인 교육과정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등교육과정에서는 고등학생들의 한국대학 진학을 위한 특례입학 지도에 심혈을 기울여 다수의 졸업생들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고 있다.

호치민에 거주하는 교민을 위한 공동 행사의 장으로서 학교가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한-베트남 국제협력 행사도 많이 실시하여 양국의 우호관계 증진에 기여를 하고 있다.

현황

2010년 3월에는 파견 교장 1명 외 94명의 교원이 근무하였다. 교원은 현지 채용 교사와 원어민 영어 교사, 베트남어, 중국어, 일본어 원어민 교사 등으로 구성되었다. 학생은 유치원 2학급, 초등 17학급 526명, 중등 9학급 228명, 고등 11학급 276명 등 총 39학급 1,063명이 있었다.

시설은 대지 19,994㎡, 연건평 6,991㎡에 운동장 4,592㎡, 교실 42, 특별실 28, 관리실 12, 전산실, 체육관(1,623㎡), 소강당 등을 갖추고 있다. 교육과정은 본국의 교육과정령을 준수함을 원칙으로 하나, 베트남의 전통과 사회에 대한 특성을 감안하여 일부 교육과정을 추가하여 재구성하고 있다.

베트남에서도 외국어 학습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영어 과목의 경우 초등학교 저학년 과정에서 주당 9시간으로 편성하였으며, 5학년부터는 13시간으로 확대하고, 중등과정에서는 주당 14시간을 지도하고 있어 영어 능력의 신장에 노력을 하고 있다. 이 밖에 현지 생활에 필요한 베트남어 회화, 베트남의 관습과 문화 등을 부가하고 있으며, 특별활동으로 각종 스포츠와 태권도, 사물놀이, 서예, 기악, 오케스트라, 합창단 등을 운영하여 지덕체예(智德體藝)의 조화로운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학기는 2학기로 구분하나, 호치민의 기후 사정을 고려하여 여름방학(51일 정도)을 길게 하고 겨울방학(27일 정도)을 짧게 편성하고 있다. 또한 호치민에 있는 교포들을 위해 주말에는 한글학교를 운영하여 한국어 및 한국문화 선양에 노력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베트남은 사회주의 국가이며, 낙후된 경제와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시장 개방 정책을 취하면서 숙련된 인적자원, 높은 기술력, 근면성실한 유교적 전통 등이 한국 기업의 진출을 유인하는 주요한 요소가 되었다. 이후 한-베트남 관계의 진전에 따라 국제적인 정치, 경제, 사회 분야의 긴밀한 협력국이 되고 있다. 호치민에 위치한 이 학교는 각종 국제 행사의 참가를 통하여 한국 문화를 소개하고 한류를 보급하며 양국의 문화교류와 우호 협력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kshc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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