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산산성 ()

목차
관련 정보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군위군 고로면에 있는 조선후기 축성 도중 공사가 중지되어 미완으로 남은 성곽. 산성.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경상북도 군위군 고로면에 있는 조선후기 축성 도중 공사가 중지되어 미완으로 남은 성곽. 산성. 시도기념물.
내용

1984년 경상북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화산(華山)에 있는 미완성의 산성이다.

1709년(숙종 35) 병마절도사(兵馬節度使) 윤숙(尹淑)이 4개소의 성문(城門)을 기초로 한 뒤 먼저 북문(北門)과 수구(水口)를 만드는 등 축성을 시작하였으나 흉년이 들고 질병이 만연하여 공사를 중지하였으며 이후로는 방치되었는데 성벽의 대체적인 길이는 1.7㎞이다.

북문은 무사석(武砂石)을 이용하여 홍예(虹霓)를 틀어 정교하게 만들었으나 완공을 보지는 못하였다. 수구(水口)는 자연석으로 교안(橋岸)을 마련하고 한가운데에 네모난 돌로 여러 겹 쌓아 석주형(石柱形)을 만들었다.

그 위에 장대석 1매를 건너지르고 동틀을 목침 놓듯이 드문드문 놓은 뒤 장대석을 건너질러 멍에귀틀처럼 하여 전체적인 형태는 갖추었지만 마무리가 되지 않은 상태이다.

참고문헌

『문화유적보수정화지-석조문화재편-』(문화재관리국, 1981)
『한국의 성곽과 봉수(烽燧)』(한국보이스카웃연맹, 1989)
『경상북도문화재도록』 3(동해문화사, 1995)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박방룡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