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헌유고 ()

목차
관련 정보
화헌유고
화헌유고
한문학
문헌
조선 후기의 문인, 서인순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11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문인, 서인순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11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5권 2책. 목활자본. 이 책은 1911년 서상엽(徐相曄)이 편집, 간행하였다. ≪화헌유고≫의 권두에 송병순(宋秉珣)의 서문이 있다. 권말에 서상철(徐相轍)과 서상엽의 후지(後識)가 있다.

권1∼3은 시 280여 수, 권4는 서(書) 7편, 서(序) 1편, 기(記) 7편, 소장(疏狀) 2편, 표(表) 1편, 잡저, 제문 3편, 상량문 1편, 기행 1편, 권5는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화헌유고≫의 시 <천령악부 天嶺樂府>는 함양근처에 있는 학사루(學士樓)·위성문(渭城門) 등 열아홉 군데를 읊은 것이다. 맨 앞에는 서에 해당하는 시가 한 수 있어 총 20수로 되어 있다. 악부풍(樂府風)이 강하지는 않다.

≪화헌유고≫의 <독서화림암 讀書花林庵> 등의 시에는 향리에 은거하며 촌로와 어울려 산 사람답게 농촌의 풍경과 물정이 잘 묘사되어 있다. 채소와 게·감자·누에고치 등 생활주변의 사물이 자주 시의 소재가 되기도 한다.

<전가부 田家婦>는 농촌여성의 노고를 가슴아파한 장시이며, <시가부 詩家婦>는 특히 농사집 여자와 사대부집 여자의 대화체로 구성하여, 사대부가 독서로 가산을 잃어 그 처가 곤궁에 빠진 실상을 농사집 부인과 대비시켜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는 작품이다.

≪화헌유고≫의 서(書)는 일상안부로 특기할 것은 없다. 기는 자연을 벗하여 안분(安分)을 즐기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그밖에 아버지와 다른 인물에 대한 정려기(旌閭記)도 있다. 소장은 선고(先考)와 정재삼(鄭在三)의 효행에 대한 포상을 건의한 것이다.

≪화헌유고≫의 <헌수설 軒樹說>은 볼품이 없어 오히려 온전할 수 있었던 노목에 자신을 빗대어 뜻을 의탁한 글이다. <변산기행 邊山記行>은 1869년(고종 6) 변산의 산수에 노닐면서 적은 기행문이다.

황진(黃進)·김인후(金麟厚)·유형원(柳馨遠) 등의 유적지에 대한 감회와 민간에서의 일화, 부설거사(浮雪居士)의 전설, 기타 지명유래담을 노정에 맞추어 실감 있게 적고 있다.

≪화헌유고≫의 부록에는 박제삼(朴齊三) 외 27인의 만사, 정환소(鄭煥紹) 외 3인의 제문, 민치량(閔致亮)의 행장, 송변순(宋秉珣)의 묘표, 사림에서 포상을 건의한 <사림정본군청포효행장 士林呈本郡請褒孝行狀>·<정본도장 呈本道狀>·<본도보장례원사실 本道報掌禮院事實> 등이 있다.

그밖에 만년에 저자가 즐겨 놀던 화심정에 대한 송병순의 <화심정기 華心亭記>와 서상두(徐相斗)의 <화심정상량문> 등이 들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도서에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종묵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