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필 ()

유교
인물
조선전기 정언, 교리, 경주부윤 등을 역임한 문신. 학자.
이칭
헌지(獻之)
상정(橡亭)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464년(세조 10)
사망 연도
1526년(중종 21)
본관
덕산(德山)
출생지
미상
주요 관직
경주부윤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조선전기 정언, 교리, 경주부윤 등을 역임한 문신. 학자.
개설

본관은 덕산(德山). 자는 헌지(獻之), 호는 상정(橡亭). 아버지는 병조참판에 증직된 황구수(黃龜壽)이며, 어머니는 밀양박씨(密陽朴氏)이다. 김종직(金宗直)의 문하에서 학문을 배웠다.

생애 및 활동사항

1486년(성종 17) 약관의 나이로 생진과에 주1, 1492년 별시문과에 갑과로 주2 저작으로 기용되었다. 이어 전적 · 감찰 등을 거쳐, 1497년(연산군 3) 의정부사록 · 정언 · 교리 등을 지냈다.

연산군의 난정이 심하여 나라가 어지러워지자 벼슬을 버리고 낙향하였다. 1512년(중종 7) 의정부사인으로 부름을 받았으나 나가지 않고 후학의 교육에 전념하였다. 1521년 곤양현감에 임명되었으나 나가지 않았고, 뒤에 예주현감 · 동부승지에 다시 임명되었으나 부임하지 않았다. 1524년 경주부윤에 임명되어 부임하였다가 1525년에 고향에 돌아와서 다음 해 죽었다.

뒤에 사림의 추천으로 경락서원(景洛書院)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 주3 3권이 있다.

참고문헌

『국조방목(國朝榜目)』
『상정일고(橡亭逸稿)』
주석
주1

진사 급제 : 『감시생원진사방【성종대왕17년병오】(監試生員進士榜【成宗大王十七年丙午】)』(『탁영선생연보(濯纓先生年譜)』 續下, 金馹孫, 국립중앙도서관[한古朝57-가230])

주2

문과 급제 : 『국조문과방목』 卷之四(규장각한국학연구원[奎106])

주3

황필 저술 : 『상정일고(橡亭逸稿)』 (국립중앙도서관 810.819-25-36)

집필자
이원구(도산서원, 한학)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