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비부 ()

고전시가
문헌
조선후기 시조를 노랫말로 만들어 부르는 가곡을 수록한 가곡가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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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후기 시조를 노랫말로 만들어 부르는 가곡을 수록한 가곡가집.
서지적 사항

필사본. 1책 35장. 책크기는 세로 24.7㎝, 가로 20.6㎝이다.

내용

이 가집은 필체가 조야(粗野)하고 체제가 군색하다는 평가도 있었으나, 수록된 모든 가곡이 우·계면조로 분류되었으며, 「태평가」(一編後解歌) 이후에 여창가곡(女唱歌曲)의 형식을 갖춘 19세기 초·중반 가곡 가집으로서의 면모를 분명하게 보여준다.

또한 이 가집은 19세기 후반 『가곡원류』계 가집에서 완성되는 이삭대엽의 파생곡, 즉 두거(頭擧)·평거(平擧)·중거(中擧) 가운데 여창에서 두거(頭擧)만 나타나며, 악곡 배치가 어려운 작품을 별도의 ‘각조음(各調音)’이란 항목에 배치한 점이 매우 이색적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흔히 가집 권두에 실리는 음악관련 사항 중 삼조(三調)와 풍도형용(風度形容)의 일부만 기록된 소략한 면이 있으나, 가곡 반주악기와 매화점 장단, 가야금과 해적(嵇笛)의 여음 육보(肉譜)를 기록한 것 등은 이 가집만의 독특한 면모이다.

『흥비부』에 수록된 가곡은 여타 가집의 표준적 노랫말로부터 변용된 사례가 많은데, 수용환경이나 연행조건이 여타 가집과 다르다는 점이 지적되기도 했다. 이러한『흥비부』의 가집으로서의 독자성은 『흥비부』의 이본(異本), 곧 나손본『악부』(건·곤) 중 건편(乾篇)의 성격이 재조명되면서, 이 가집의 전사자가 통영(統營)을 배경으로 한 풍류문화권에 놓여있다는 점을 통해 가집 성격이 구체화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조선후기 가집사의 구도가 지방 관변풍류문화권으로 확장될 수 있는 전망을 보여주었다데 의미가 있다.

참고문헌

「『악부』와 통제영의 풍류-『흥비부』와의 관계를 중심으로-」(전재진,『동아시아 문화연구』, 한양대 한국학연구소, 2007)
「19세기 초중반 가집『흥비부』의 노랫말 변용 양상」(김석회, 『조선후기 시가 연구』, 월인, 2003)
『19세기 가집의 전개』(신경숙, 계명문화사, 1994)
『시조의 문헌적 연구』(심재완, 세종문화사, 1972)
집필자
성무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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