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우슈협회 (wushu[])

체육
단체
우슈경기를 주관하는 대한체육회 가맹 경기단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우슈경기를 주관하는 대한체육회 가맹 경기단체.
연원 및 변천

대한우슈협회는 우리나라에 우슈를 널리 보급하고 아마추어 경기인 및 단체를 지도하며 우수한 선수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본래 우슈는 1949년 10월 1일 중화인민공화국을 설립한 중국이 국술(國術)을 개칭한 것이다. 그러나 우슈는 쿵푸·국술 등 다른 명칭으로 불리기도 했다. 1928년 장지강이 남경에 중앙국술관을 설립하면서 국술로 통일되었다. 우슈는 1960∼1970년대 중국 무술영화로 널리 알려졌으며 1990년 베이징아시아경기대회에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한국에는 쿵푸·십팔기·국술 등으로 일제강점기 때부터 소개되었으며 6·25전쟁 직후부터 보급되었다. 1988년 12월 23일 쿵푸·우슈 등 국내 중국무술 관련 8개 단체를 통폐합해 1989년 1월 20일 대한우슈협회가 설립되었다. 같은 해 1월 26일 아시아무술연합회에 가입하였으며, 2월 3일 대한체육회에 준회원으로 가입했다. 또한 같은 해 7월 8∼9일 국가대표선발전 및 제1회 전국무술대회를 개최했으며 1990년 10월 3일 국제우슈협회에 가입했다.

1992년 2월 24일에 대한체육회 가맹단체가 되었다. 같은 해 5월 21일부터 30일까지 제1회 한중무술교류대회 및 세계무술박람회에 참가했다. 현재 우슈는 중국과 세계 각국 우슈인들의 노력으로 2008년 베이징올림픽대회의 시범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세계인의 건강과 여가 등을 위한 무술, 스포츠로서 그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기능과 역할

대한우슈협회는 주요사업의 기본방침 심의 및 결정, 경기대회의 개최 및 주관, 경기기술 연구, 국가대표 및 후보 선수의 양성, 경기시설 연구 및 설치 관리, 경기종목의 홍보 및 계몽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 대한우슈협회는 매년 각종 경기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세계선수권대회에도 참가하고 있다.

참고문헌

『무술, 중국을 보는 또 하나의 창』(심승구·조성균·노동호, 국립민속박물관, 2005)
대한우슈협회(wushu.sports.or.kr)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