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훈칭호 ()

목차
정치·법제
개념
최고인민위원회 정령으로 수여하는 명예칭호를 가리키는 북한용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최고인민위원회 정령으로 수여하는 명예칭호를 가리키는 북한용어.
개설

예술분야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처음 제정됐고 이후 과학·언론·출판·체육 등 각 부문으로 확대됐다. 각 부문에서 김일성·김정일의 지시 및 당 정책 관철투쟁에 특출한 공훈을 세운 자에 대해 시상하고 있다. 이 칭호를 받은 자에게는 공훈칭호증서와 국기훈장 제1급 또는 노력훈장이 함께 수여된다.

내용

인민칭호와 공훈칭호로 나뉘어져 있으며 주로 김일성·김정일생일과 당 및 정권창건일을 전후해 수상식이 진행된다. 1952년부터 1978년 사이에 분야별 칭호들이 제정되었는데, ‘인민배우’, ‘공훈배우’ 및 ‘공훈예술가’ 칭호는 1952년 6월 4일, ‘인민예술가’ 칭호는 1961년 7월 27일, '인민방송원'과 '공훈방송원'칭호는 1966년 7월 1일, '공훈영화 보급원'칭호는 1978년 3월 4일 각각 제정되었다.

최고인민위원회 정령(1952.6.4)에 따르면, ① 이들 칭호는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에서 수여하고, ② 인민배우 칭호는 연극·영화·음악 및 무용 등 각 분야에서 인민들속에서 광범한 지지와 존경을 받는 무대예술가에게 수여하며, ③ 공훈배우 칭호는 고상한 예술적 기질을 소유하고 우수한 예술적 형상을 창조, 국가적 사회적 사업에서 공훈을 세운 무대예술가에게 수여한다. 또한 ④ 공훈예술가 칭호는 우수한 예술적 작품을 창조하여 국가적 사회적 활동에 있어서 공훈을 세운 미술, 조각 및 작곡부문 예술가들과 예술간부 양성사업에서 공로가 있는 예술가들에게 수여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최근 김정은 체제 등장 이후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는 2012년 2월 26일평양시 중구역 종합양복점김복희 재단사에게 ‘공훈재단사’ 칭호를 수여하는 등 10명에게 공훈칭호를 수여했다.

참고문헌

『북한의 문학예술 운영체계와 문예 이론』(전영선, 역락, 2002)
『조영대사전』(외국문도서출판사, 2002)
디지털 북한백과사전(www.kplibrary.com)
KBS WORLD - 2012. 2. 27 (world.kbs.co.kr)
집필자
서보혁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