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묵당 ()

회화
단체
심전(心田) 안중식(安中植)이 1900년대 초부터 서울 종로구의 당주동 자택에서 운영한 개인 화실이자 사설 미술 교육 기관.
정의
심전(心田) 안중식(安中植)이 1900년대 초부터 서울 종로구의 당주동 자택에서 운영한 개인 화실이자 사설 미술 교육 기관.
개설

경묵당은 지금의 당주동에 있었으며, 첫 제자로 이도영을 받아들였다. 개설 시점은 1918년 6월에 ‘경묵당 창립기념회’를 열었다는 신문기사에 의해 1901년경이 아닌 1918년으로 알려지기도 한다. 그러나 1899년에 상해를 거쳐 1900년부터 1901년 사이 일본을 다녀온 직후가 더 타당할 듯하다. 경묵은 안중식이 일본에 망명하고 있던 때에 그린 「매처학자도(梅妻鶴子圖)」(1900년)에 ‘경묵용자(耕墨傭子)’라는 호를 쓴 것으로 보아 이즈음에 이미 사용하고 있었으며, 먹을 갈아 품팔이 하는 사람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설립목적

개설 직후에 가장 먼저 이도영(李道榮)을 제자로 받아들인 것을 보면 처음부터 서화교육에 뜻을 두고 있었음을 알 수 있으며, 그 외에 고희동(高羲東)이 일본으로 유학 가기 전에 이곳에서 교육을 받았다.

연원 및 변천

경묵당을 개설한 후 안중식은 1902년에 고종 어진도사의 주관화사로 발탁되어 어진을 그린 공으로 통진군수(通津郡守)와 양천군수(陽川郡守)를 지냈기 때문에 관직을 그만 둔 후 1907년부터 본격적인 수업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1911년에 윤영기(尹永基)에 의해 서화미술회(書畵美術會)가 발족되자 안중식은 이곳의 교수가 되었고, 경묵당에서의 서화교육은 서화미술회로 발전적으로 계승되었다. 그러나 이 때에도 안중식의 사저에 경묵당은 그대로 운영되고 있었던 듯하다. 이상범(李象範)과 노수현(盧壽鉉)은 서화미술회를 졸업한 후에도 이 경묵당에서 숙식을 하며 수업을 계속 받았다고 한다.

경묵당이란 당호는 안중식의 사후에 1920년경부터 서예가 안종원(安鍾元)이 계속해서 사용했다.

기능과 역할

경묵당 화실은 교육기관이었을 뿐 아니라 당시 세도가, 선비,미술애호가들이 모이는 곳이기도 했다. 평생지기였던 조석진을 비롯해서, 권동진⋅오세창⋅안종원⋅김응원⋅나수연⋅박기양⋅김가진⋅김창유⋅김석진 등이 이곳에서 서화를 즐겼다.

참고문헌

「경묵당과 근대서화가들의 활동」(김예진, 『근대서화의 요람, 경묵당』, 고려대박물관, 2009)
「학습과 교유의 공간: 안중식의 경묵당」(강민기, 『근대서화의 요람, 경묵당』, 고려대박물관, 2009)
집필자
강민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