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택적덕 ()

목차
관련 정보
고대사
인물
삼국시대 백제의 좌평으로 미륵사 창건을 후원한 관리. 대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사비(泗沘)
주요 관직
좌평
관련 사건
미륵사 창건
정의
삼국시대 백제의 좌평으로 미륵사 창건을 후원한 관리. 대신.
개설

사택적덕(沙宅積德)은 백제 제30대 무왕(재위 600∼641)의 장인으로, 좌평(佐平)을 역임하였다. 2009년 1월 익산 미륵사지 서탑에서 발견된 「금제사리봉안기(金製舍利奉安記)」에 따르면 그는 사택왕후(沙宅王后)의 아버지로 명기되었다. 이를 통하여 사택적덕은 백제 무왕 치세에 권력의 핵심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생애 및 활동사항

사택적덕은 좌평으로서 사택왕후의 아버지였다. 사택적덕의 딸은 아버지의 정치적 실력을 배경으로 무왕의 비가 될 수 있었다. 사택적덕의 사택씨(沙宅氏)는 사탁씨(沙矺氏)라고도 불리며, 중국식 단일성으로 표기할 때는 사씨(沙氏)이다. 『수서(隋書)』백제조에는 백제의 유력한 여덟 가문인 대성팔족(大姓八族)을 열거할 때 사씨를 가장 먼저 기록하였다.

이를 통해 사택씨(사씨)는 사비시대 백제에서 가장 유력한 귀족이었음을 알 수 있다. 사택씨의 부상은 사비천도(泗沘遷都)와 연관성을 갖고 있다. 그들은 성왕의 사비천도를 도왔으며, 나아가 그들의 활동 근거지가 사비 지역이었기 때문에 당대 최고의 귀족가문으로 등장하였다.

무왕 때 사택씨는 왕후를 배출하였으며 이 무렵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었다. 이는 사택적덕 외에 의자왕 때 대좌평(大佐平)을 지낸 사택지적(砂宅智積)을 통해서도 확인된다. 사택지적은 사택적덕과 형제간 혹은 한 세대 아래라는 견해가 있지만 비슷한 시기에 활동하였음이 분명하다. 사택적덕이 좌평, 사택지적이 대좌평을 지낸 사실에서 사택씨 가문이 백제 말기 권력의 중추적 자리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택적덕은 무왕 말기에 사택왕후와 더불어 익산 미륵사 창건의 후원자가 되었다. 미륵사 창건에는 사택적덕을 필두로 한 사택씨 가문의 재력(財力)이 밑바탕이 되었으며, 특히 사택적덕이 왕실의 외척으로서 무왕의 익산 지역 경영을 보좌하였던 것으로 이해된다.

참고문헌

『삼국유사(三國遺事)』
「미륵사지 서탑 금제사리봉안기(彌勒寺址 西塔 金製舍利奉安記)」
『익산 미륵사와 백제-서탑 사리봉안기 출현의 의의-』(신종원 외, 일지사, 2011)
「미륵사 사리봉안기를 통해 본 무왕·의자왕대 정치적 동향」(정재윤,『한국사학보』37, 2009)
「미륵사 건립과 사택씨」(이용현,『신라사학보』16, 2009)
「백제 무왕의 익산 경영과 미륵사」(박현숙,『한국사학보』36, 2009)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