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춘석 ()

목차
관련 정보
대중음악
인물
해방 이후 「비 내리는 호남선」 · 「가슴 아프게」 · 「가을을 남기고 간 사랑」 등을 만든 작곡가. 제작자.
이칭
이칭
백호(白湖), 박의병(朴義秉)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30년 5월 8일
사망 연도
2010년 3월 14일
본관
밀양(密陽)
출생지
서울
정의
해방 이후 「비 내리는 호남선」 · 「가슴 아프게」 · 「가을을 남기고 간 사랑」 등을 만든 작곡가. 제작자.
개설

서울에서 태어나 일찍부터 음악을 익혔고, 고등학교 재학 시절부터 피아노 연주가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1955년에 정식으로 작품을 발표하기 시작해 작곡가로 데뷔했고, 자신의 곡에 직접 가사를 붙여 작사 활동도 병행했다. 약 40년 동안 작품을 발표하면서 수많은 인기곡을 탄생시켰고, 이미자 · 패티김 · 남진 등 스타 가수를 양성했다.

생애

본명은 박의병이며, 유복한 집안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피아노 연주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다.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에 입학했으나 곧 중퇴했다고 하며, 현재 확인되는 최초의 활동 기록은 1949년 서울스윙킹밴드 참여이다. 1955년에 「황혼의 엘레지」 등을 발표한 이후 오아시스레코드 · 지구레코드 · 대도레코드 등에서 전속 작곡가로 활동했고, 1980년대 이후로는 태양음향 · 거성레코드 등을 직접 설립해 운영하기도 했다.

1987년에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회장으로 선출되었고 1990년대 들어서까지 계속 새로운 작품을 발표했으나, 1994년에 뇌졸중이 발병한 이후로는 모든 활동을 중단하고 투병하다가 2010년에 타계했다.

활동사항

작곡가로서 입지를 굳힌 작품은 1956년에 발표한 「비 내리는 호남선」이다. 작곡 외에 백호라는 필명도 사용하며 작사 활동을 병행했고, 외국 대중음악 편곡에도 능해 번안곡 「검은 상처의 블루스」 등을 히트시켰다. 피아노 연주가로 1950년대 재즈 보급에 기여했고, 1950년대 말부터 1960년대까지는 자신의 이름을 건 악단을 이끌며 밴드마스터로도 이름을 날렸다.

1966년에는 10년 가량 전속으로 있던 오아시스레코드를 떠나 경쟁사인 지구레코드로 옮겼는데, 이때부터 이른바 ‘박춘석 사단’이 형성되기 시작해 작곡가로서 전성기를 누리게 되었다. 가수 이미자 · 남진 · 문주란 · 하춘화 등으로 대표되는 박춘석 사단의 활동에 따라, 재즈 피아노 연주로 시작된 박춘석의 음악 활동 영역은 「섬마을 선생님」이나 「가슴 아프게」 등 트로트로까지 대폭 확장되었다.

음악의 다양성과 예술성 면에서 당대 다른 어떤 대중가요 작곡가보다도 뛰어났으며, 패티김이 부른 「가을을 남기고 간 사랑」 같은 곡은 박춘석 음악의 폭과 깊이를 확인시켜 준 작품으로 꼽힌다.

상훈과 추모

1995년에 옥관문화훈장을 받았고, 2010년 사후에 은관문화훈장을 주1 받았다.

참고문헌

『한국 가요사 2』(박찬호, 미지북스, 2009)
주석
주1

죽은 뒤에 관등을 올리거나 훈장 따위를 줌. 우리나라의 경우 긴급 상황에서 살신성인의 정신을 실천하다가 사망하거나 위급한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자신을 희생하여 사회 전체의 본받을 만한 모범이 된 사람, 생전에 큰 공을 세워 국민의 존경을 받으며 덕망을 갖춘 사람에게 준다.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