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원각사 치문경훈 ( )

고양 원각사 치문경훈
고양 원각사 치문경훈
불교
문헌
문화재
순천 대광사에서 원나라 지현의 『치문경훈』을 1525년에 간행한 불교서.
정의
순천 대광사에서 원나라 지현의 『치문경훈』을 1525년에 간행한 불교서.
개설

'치문(緇門)'이란 검푸른 옷을 입은 승려를 뜻하는 승가의 대명사로, 『치문경훈(緇門警訓)』은 승려들에게 내리는 경책과 훈계를 말한다. 2010년 3월 23일에 경기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편찬/발간 경위

1525년(중종 20) 순천 대광사에서 간행했다. 원 편자는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므로 『치문경훈』은 한때에 저술한 것이 아니라, 오랜 세월을 지내면서 여러 사람의 손을 거쳐 이루어졌다. 2권 2책으로 된 목판본이다.

내용

『치문경훈』은 한때에 저술한 것이 아니라 오랜 세월을 지내면서 치문(緇門)에 들어 온 승려들에게 내리는 경책과 훈계인데, 여러 사람의 손을 거쳐 이루어졌다. 중국 명(明) 나라 때 가화(嘉禾) 여근(如巹)이 속편을 편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까지도 사미과(沙彌科)의 교재로 책정되어 승단에 입문한 사미승이 제일 먼저 배우는 교재이기도 하다. 『치문경훈』은 「위산대원선사경책(潙山大圓禪師警策)」을 비롯하여 186편이 수록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1525년(중종 20) 순천 대광사에서 간행한 『치문경훈』판본 가운데 연대가 가장 오랜 것으로 의미가 크다.

참고문헌

『전국사찰소장 목판집』(박상국, 문화재관리국, 1987)
문화재청(www.cha.go.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박상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